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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채널

一字師 2024. 4.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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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채널이란?

모든 비즈니스에는 두 가지 과제가 있습니다. 첫 번째 과제는 상품과 서비스를 알리는 것입니다. 바로 다음 과제는 고객이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기업들은 다양한 채널을 통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의 궁극적 목표 달성의 기초 전략이자 핵심 전략인 마케팅 채널!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동시에, 고객에게 전방위적으로 접근해 홍보 효과를 증진하는 마케팅 채널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케팅 툴과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기업과 고객이 연결될 수 있는 범위는 매우 넓어졌습니다. 고객과 기업을 연결하는 요소, 즉 디지털 마케팅과 비즈니스를 연계할 수 있는 모든 경로를 마케팅 채널이라고 부릅니다. 오프라인의 마케팅 채널에는 광고판, 인쇄 광고, 오프라인 매장 홍보 전략 등이 포함됩니다. 디지털 마케팅 채널은 웹사이트, PPC 광고, 광고 콘텐츠 등이 있습니다. 두 요소 모두 비즈니스 인지도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둡니다. 더불어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배포하기 위해서도 사용되며 이 경우 채널 마케팅이라고도 부릅니다.

다이렉트 마케팅 채널

다이렉트 마케팅은 기업과 소비자 사이에 중계자가 없는 비즈니스를 말합니다. 오프라인의 다이렉트 마케팅 채널은 고객이 직접 제품을 보고 구매할 수 있는 가게를 갖춘 상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가게 소유자는 디자인, 생산, 창고 보관 및 마케팅 등 거래로 이어지는 모든 요소를 직접 진행해야 합니다. 온라인의 경우도 동일한 상황입니다. 자사몰, 혹은 자체 웹사이트를 구비한 상태에서 고객을 끌어모으고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경우 다이렉트 온라인 마케팅 채널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고객과 기업을 직접 연결하는 채널 외에도 기업과 기업을 직접 연결하는 B2B 마케팅 채널도 존재합니다.

온라인 마케팅 채널 사례 2가지

온라인상에서 다이렉트 마케팅 채널을 사용할 경우 기업과 고객 모두 몇 가지 메리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업은 중계자가 없기 때문에 수수료 같은 추가 지출을 피할 수 있고, 소비자 역시 기업이 부담하지 않는 수수료만큼 저렴해진 금액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온라인 마케팅 채널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가장 대표적인 해외 사례 2건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달러 쉐이브 클럽

달러 쉐이브 클럽은 면도기 시장에서 질레트의 입지를 위협 중인 스타트업입니다. 달러 쉐이브 클럽은 온라인 마케팅 채널의 핵심적인 특징인 소비자 기업 직접 연결을 영리하게 활용해 2016년 유니레버에 인수되었습니다. 고객들에게 멤버십 서비스를 제공하며 구독 형태로 합리적인 가격에 면도 용품을 판매한 것입니다. 2012년 온라인상에서 디스플레이 광고 바이럴되며 큰 인기를 끌었고, 유니레버에 인수된 뒤부터는 멀티 채널 마케팅 접근 방식을 취했습니다. 멤버십 모델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면서 월마트 같은 대형 소매유통업체에 제품을 공급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처럼 판매 채널을 확장하며 부동의 1위인 질레트의 아성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워비 파커

워비 파커는 국내에도 잘 알려진 해외 안경 브랜드입니다. 2010년, 소비자 직접 판매 방식의 안경 및 콘택트렌즈 회사인 워비 파커가 설립되었습니다. 원래 워비 파커는 고객이 안경을 구매하기 전에 집에서 여러 종류의 안경테를 시착할 수 있는 사업 모델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손해와 리스크를 감수한 모델이지만, 중간 유통망을 최대한 없애기 위한 결단이었습니다. 이처럼 워비 파커는 창립 이래로 타 공급업체 의존도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2016년에는 뉴욕주에 전용 광학 연구소를 설립했고 자체 판매 유통 시스템 또한 개발했습니다. 마케팅 채널을 다양한 플랫폼으로 확장하지 않고 오직 기업과 소비자 사이의 연결 채널만 강화하는 방식은 다이렉트 마케팅 채널 전략 중 하나입니다.

다이렉트 마케팅 채널 과제

다이렉트 마케팅 채널의 과제는 신뢰할 수 있는 배송 및 주문 처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초기 쿠팡이 그랬던 것처럼 이를 구축하고 안정화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이제 막 마케팅 채널 전략을 시작한 기업은 해당 시장 안에서 점유율을 확보하는 데 다소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파격적인 혜택이나 금액 할인이 없다면 소비자는 편하고 익숙한 대기업에서 서비스와 상품을 구매합니다.

옴니 채널 마케팅

옴니채널이란 사용 중인 모든 마케팅 채널을 통합하는 전략입니다. 온라인 마케팅 채널 외에도 오프라인 채널까지 모두 통합하는 것이 옴니채널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마케팅 채널 간의 연계성을 구축하고 서비스 제공 수준을 통일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업 입장에서는 매우 복잡한 작업이지만, 고객 입장에서는 더욱 원활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는 변화입니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듯 옴니채널 마케팅은 단기적인 성과 창출용 전략이 아닙니다. 옴니채널 마케팅의 임무는 장기적인 성장입니다.

옴니 채널 마케팅 전략은 무엇인가요?

옴니채널 마케팅 전략은 고객 경험의 퀄리티를 개선하는 것입니다. 잠재 고객은 마케팅 퍼널을 거치면서 인쇄 광고, 유튜브 광고, PPC 광고를 포함한 마케팅 리소스를 여러 번 접합니다. 이후 전환 단계에서 고객은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거나 온라인 웹사이트에서 주문하는 행동을 취합니다. 옴니채널 마케팅 전략은 이 모든 과정에서 고객에게 일관적이고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해 궁극적으로 고객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심어주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이것이 성공할 경우 고객은 타사보다 해당 기업의 충성 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멀티 채널 마케팅

멀티 채널 마케팅이란 옴니 채널 마케팅과 목적이 정반대입니다. 옴니 채널 마케팅이 기업의 모든 마케팅 채널을 통합하고 관리하는 것이라면, 멀티 채널 마케팅은 기업이 소유한 마케팅 채널마다 서로 다른 고유한 전략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우수한 ROI를 가진 마케팅 채널과 그렇지 않은 채널을 파악하고, 각각의 채널에 적합한 전략을 만드는 것이 바로 멀티 채널 마케팅입니다.

멀티 채널 마케팅 옴니채널 마케팅 차이점

멀티 채널 마케팅과 옴니 채널 마케팅 전략은 기업의 모든 마케팅 채널을 활용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마케팅 채널 관리법에서 차이점이 생깁니다. 옴니 채널 마케팅은 고객과 기업을 연결하는 채널을 통하면서 고객이 기업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의 경험을 개선합니다. 따라서 옴니채널 마케팅은 장기적인 성장이 가능하지만, 빠르게 고객을 유입시켜야 하는 단계에서는 부적절합니다. 한편 멀티 채널 마케팅은 효율이 가장 좋은 마케팅 채널을 파악해 강화하고, 그렇지 않은 마케팅 채널은 폐기하거나 리뉴얼합니다. 통합된 마케팅 전략이 아니라 개별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성과를 증진합니다. 이것이 멀티 채널 마케팅과 옴니채널 마케팅의 차이점입니다.

애플: 가장 유명한 멀티 마케팅 채널 분석

멀티채널 마케팅 실용적인 전략으로 최상의 결과를 제공하는 채널을 찾습니다. 이에 따라 채널별 고객 경험이 달라지고 성과 또한 점차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채널마다 다른 시장에서 경쟁해야 한다면, 멀티 채널 마케팅 전략은 매우 효율적인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멀티 채널 마케팅은 가장 잘 활용한 사례는 바로 애플입니다.

애플은 현재 자사 웹사이트와 제휴 웹사이트에서 동시에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온라인에서 애플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층은 방대한 자료 조사를 한 후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 행동을 보입니다. 이들은 대부분 테크 지식이 풍부하고 가장 합리적이고 간편한 선택을 원합니다. 이에 맞춰 애플은 온라인 사용자 경험을 최대한 간편하고 직관적으로 바꾸고 있습니다. 가령 아이폰을 새로 구매했다면, 원래 쓰던 아이폰에서 새 아이폰으로 쉽고 간편하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또다른 애플 마케팅 채널은 오프라인 매장입니다. 실제로 제품을 체험하고 애플의 기업 철학을 느끼고자 고객들이 대부분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합니다. 이에 따라 애플의 오프라인 매장은 단순히 제품을 파는 곳이 아니라 제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처럼 진화했습니다. 고객은 마음껏 제품을 테스트할 수 있고, 애플 본사의 지침에 따라 교육 받은 직원들이 전문적인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합니다. 이처럼 애플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두 채널의 판매 전략을 차별화하는 멀티 채널 마케팅으로 막대한 수익을 벌어들이고 있습니다.

FAQs 

  1. 마케팅 채널이란 무엇인가요?
  2. 마케팅 채널이란 기업이 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마케팅하기 위해 사용하는 채널입니다. 마케팅 채널에는 SNS, 이메일, 오프라인 매장 등의 다양한 경로가 포함됩니다. 마케팅 채널마다 고객층에 효과적으로 도달하고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맞춤형 전략이 필요합니다.
  3. 마케팅 채널 목적은 무엇인가요?
  4. 마케팅 채널의 목적은 제품의 유통과 홍보를 촉진하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제품 또는 서비스 생산자와 고객 간의 거리를 좁히는 것도 마케팅 채널 목적 중 하나입니다. 잠재 고객이 제품을 더 쉽게 발견하고, 참여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마케팅 채널 전략의 핵심입니다.
  5. 소비자 다이렉트 마케팅 채널 사례는 무엇인가요?
  6. 자사몰은 기업이 오프라인 상점을 거치지 않고 온라인에서 고객에게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다이렉트 마케팅 채널입니다. 인스타그램이나 카카오톡 채널 마케팅 또한 브랜드가 고객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소비자 마케팅 채널입니다. 다만 이 경우 카카오와 메타가 중계자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다이렉트 마케팅 채널은 아닙니다. 자체 SNS 생태계나 앱을 가지고 있다면 SNS로도 소비자 다이렉트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마케팅 채널

 

마케팅 채널이란? 전략부터 옴니 채널 멀티 채널 차이점까지!

마케팅 채널은 소비자와 기업을 이어주는 모든 매체를 뜻합니다. 디지털 마케팅 채널 종류와 전략, 멀티 채널 마케팅 분석 등을 5분 만에 알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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