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고대소설예술기법 19 동수이지법同樹異枝法
동수이지법同樹異枝法
【정의】
이것은 같은 나무에서 서로 다른 가지들이 뻗어 나오는 것처럼, 동일한 유형의 인물이나 사건들을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배치하고 묘사하는 서사기법이다. 마오쭝강毛宗崗의 《삼국지 독법讀三國志法》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술했다.
『삼국지』에는 같은 나무에서 다른 가지가 뻗어나고, 같은 가지에서 다른 잎이 생겨나며, 같은 잎에서 다른 꽃이 피어나고, 같은 꽃에서 다른 열매가 맺는 묘미가 있다. 글 짓는 사람은 중복을 잘 피하는 것을 능사로 여기고, 또 중복을 잘 구사하는 것 역시 능사로 여긴다. 만약 작가가 중복을 하지 않음으로써 중복을 피하려 한다면, 중복을 피하려는 의도가 제대로 드러나지 않게 된다. 다만 그가 중복을 인정하고 받아들인 연후에야 오히려 그것을 피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이 모든 문장들이 절묘하도다. 비유컨대 나무는 여느 다른 나무와 같고 가지는 여느 다른 가지와 같으며 잎은 여느 다른 잎과 같고 꽃은 여느 다른 꽃과 같지만, 그것이 뿌리를 내리고 꼭지가 여물고 꽃망울을 토해내며 열매를 맺는 모양이 오색으로 어지럽게 흐드러지면서 제각각 이채를 띠는 것과 같은 것이다. 여기에서 독자는 문장에 중복되는 것을 피하는 수법과 동시에 중복을 잘 활용하는 수법이 있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다.
《三國》一書, 有同樹異枝、同枝異葉、同葉異花、同花異某之妙。作文者以善避爲能, 又以善犯爲能: 不犯之而求避之, 無所見其避也; 唯犯之而後避之, 乃見其能避也。
……
妙哉文乎! 譬猶樹同是樹, 枝同是枝, 葉同是葉, 花同是花, 而其植根、安蒂、吐芳、結子, 五色紛披, 各成異采。讀者于此, 可悟文章有避之一法, 又有犯之一法也。
이 기법은 ‘동지이엽同枝異葉’이나 ‘동엽이화同葉異花’ ‘동화이과同花異果’라고도 부르는데, 모두 대동소이한 표현이다. 또는 ‘선피선범법善避善犯法’이라고도 부르는데, ‘선피善避’란 인물이나 사건들이 각각의 상황에서 중복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고, ‘선범善犯’이란 그러한 인물이나 사건들을 유형적으로 중복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선피善避’는 ‘선범善犯’을 전제로 한다.
【실례】
앞서 마오쭝강이 지적한 대로 《삼국지연의》에는 이와 같은 예가 가장 풍부하게 제시되어 있다. 이를테면, 궁중의 비빈妃嬪들이나, 권신權臣, 형제 사이의 일, 혼인, 미인계, 군주의 구출, 물과 불 등에 대한 묘사와 서술들이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는 것이다.
첫째, 궁중의 비빈들에 대한 묘사로는 허 태후何太后와 둥 태후董太后, 푸 황후伏皇后와 차오 황후曹皇后, 탕 귀비唐貴妃와 둥 귀인董貴人, 간 부인甘夫人, 미 부인糜夫人과 쑨 부인孫夫人, 위魏의 졘 후甄后, 마오 후毛后와 장 후張后 등이 그러하다.
둘째, 권신들에 대한 묘사로는 둥줘董卓의 뒤를 이어 리줴李傕와 궈쓰郭汜를, 리줴와 궈쓰의 뒤를 이어 차오차오曹操를, 차오차오의 뒤를 이어 차오피曹丕를, 차오피의 뒤를 이어 쓰마이司馬懿를, 쓰마이의 뒤를 이어 쓰마스司馬師, 쓰마자오司馬昭 형제를, 쓰마스, 쓰마자오의 뒤를 이어 쓰마옌司馬炎을 묘사한 것 등이 그러하다.
셋째, 형제 사이의 일에 대한 서술로는 위안탄袁譚과 위안상袁尙의 불화, 류치劉琦와 류쭝劉琮의 불화, 차오피曹丕와 차오즈曹植의 불화 등이 그러한데, 위안탄과 위안상은 모두 죽지만, 류치는 죽고 류쭝은 죽지 않으며, 차오피와 차오즈는 모두 죽지 않는다.
넷째, 혼인에 관한 서술로는 쑨졘孫堅에 대한 둥줘董卓의 구혼, 뤼부呂布에 대한 위안수袁術의 약혼, 위안탄袁譚에 대한 차오차오曹操의 약혼, 쑨취안孫權의 류베이劉備에 대한 결혼과 관위關羽에 대한 구혼 등이 그러하다. 이 가운데 혹자는 허혼하지 않고, 혹자는 허혼했다가 파혼하고, 혹자는 거짓 약혼했다가 이루어지고, 혹자는 진실로 약혼했다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다섯 째, 미인계美人計에 관한 서술로는 왕윈王允의 미인계와 저우위周瑜의 미인계를 들 수 있는데, 하나는 성공하고 다른 하나는 실패한다.
여섯 째, 군주의 구출에 관한 서술로는 자오윈趙雲의 두 차례에 걸친 구출을 들 수 있는데, 첫 번째는 육지에서 구하고, 두 번째는 물에서 구한다.
일곱 째, 물과 불에 관한 서술로는 차오차오曹操의 샤피下邳, 지저우,冀州의 물과 관위關羽의 바이허白河, 쩡커우촨罾口川의 물을 들 수 있다. 한편, 뤼부呂布는 푸양濮陽의 불, 차오차오曹操는 우차오烏巢의 불, 저우위周瑜는 츠비赤壁의 불, 루쉰陸遜은 샤오팅猇亭의 불, 쉬성徐盛은 난쉬南徐의 불, 우허우武侯는 보왕博望, 신예新野, 판서구盤蛇谷, 상팡구上方谷의 불과 관련이 있다.
여덟 번째, 주거량諸葛亮이 멍훠孟獲를 칠종팔금七縱八擒하고, 치산祁山으로 여섯 번을 출격하며, 중위안中原을 아홉 번에 걸쳐 정벌하는 등이 그러하다.
【예문】
마오쭝강의 《삼국지 독법讀三國志法》에서는 그 예를 다음과 같이 상세하게 들고 있다.
……
이를테면, 중정에서의 생활을 묘사할 때, 허 태후何太后(?~189년)에 대해 서술하고, 다시 둥 태후董太后(?~189년)를 서술한다. 푸 황후伏皇后(?~214년)에 대해 서술하고, 다시 차오 황후曹 皇后(?~260년)를 서술한다. 탕 귀비唐貴妃에 대해 서술하고, 다시 둥 귀인董貴人을 서술한다. 간 부인甘夫人과 미 부인糜夫人에 대해 서술하고, 다시 쑨 부인孫夫人을 서술하고, 또 다시 베이디 왕비北地王妃에 대해 서술한다. 위나라의 전 후甄后(183~221년)와 마오 후毛后(?~237년)에 대해 서술하고, 다시 [촉의] 장후張后에 대해 서술한다. 그런데 그렇게 하는 동안 한 글자도 같은 것이 없었다.
황실의 인척을 기록할 때에는 허진何進 다음에 둥청董承에 대해 서술하고, 둥청 다음에는 다시 푸완伏完을 서술했다. 위나라의 장치張緝(?~254년)에 대해 서술하고, 다시 오나라의 취안상全尙(?~258년)을 서술했다. 이것 역시 그렇게 하는 동안 한 글자도 같은 것이 없었다.
권신에 대해 서술할 때는 둥줘董卓 다음에 다시 리줴李傕와 궈쓰郭汜에 대해 서술하고, 리줴와 궈쓰 다음에는 다시 차오차오를 서술했다. 차오차오 다음에는 다시 차오피曹丕를 서술했다. 차오비 다음에는 다시 쓰마이司馬懿를 서술하고, 쓰마이다음에는 다시 쓰마스司馬師(208~255년)와 쓰마자오司馬昭(211~265년) 형제를 병렬해 서술했다. 쓰마스와 쓰마자오 다음에는 뒤이어 쓰마옌司馬炎을 서술하고, 곁다리로 오나라의 쑨린孫琳(231~259년)에 대해 서술했다. 그렇게 하는 동안에도 역시 한 글자도 같은 게 없었다.
그밖에 형제 간의 일에 대한 서술에서도 위안탄袁譚(?~205년)은 위안상袁尙(?~207년)과 화목하지 못했고, 류치劉琦(?~209년)는 류쭝劉琮과 화목하지 못했으며, 차오피曹丕는 차오즈曹植와 화목하지 못했다. 그런데 위안탄과 위안상은 모두 죽었고, 류치와 류쭝의 경우에는 하나는 죽고 하나는 살았으며, 차오피와 차오즈는 둘 다 죽지 않았으니, 이 모든 것들이 크게 다르지 아니한가?
혼인에 관한 일을 서술한 경우에도, 이를테면 둥줘董卓가 쑨졘孫堅에게 혼사를 청했고, 위안수袁術는 뤼부呂布와 혼사를 약속했으며, 차오차오曹操는 위안탄袁譚에게 혼사를 약속하고, 쑨취안孫權은 류베이劉備에게 혼사를 약속했고, 또 관위關羽에게도 혼사를 청했다. 그런데 혹자는 거절하고 허락하지 않았고, 혹자는 허락했다가 다시 거절했으며, 혹자는 거짓으로 혼사를 약속했다가 도리서 성사가 되고, 혹자는 진심으로 혼사를 약속했는데 오히려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도 있었으니, 이 모두가 크게 다르지 아니한가?
왕윈王允(137~192년)이 미인계를 쓰고, 저우위周瑜 또한 미인계를 썼는데, 한 쪽은 효과를 보고 다른 한 쪽은 효과를 보지 못했으니, 서로 다르다. 둥줘董卓와 뤼부呂布가 서로 미워했고, 또 리줴李傕 역시 궈쓰郭汜를 미워했는데, 한 쪽은 화해했고, 다른 한쪽은 화해하지 못했으니, 서로 다르다. 헌제가 두 번 밀조를 내렸는데, 처음 것은 숨겨졌고, 나중 것은 드러났다. 마텅馬騰 역시 두 번 역적을 토벌하려 했는데, 처음 것은 드러났고, 나중 것은 숨겨졌다. 이것 역시 서로 다른 것이다. 뤼부는 양부를 두 번 죽였는데, 처음 것은 재물에 마음이 동해서였고, 두 번째는 여색에 마음이 흔들렸기 때문이었다. 전자는 사사로운 욕심 때문에 공적인 것을 저버린 것이요, 후자는 공적인 명분을 내세워 사욕을 채웠으니, 이 또한 다른 것이다. 자오윈趙雲은 주군을 두 번 구했는데, 처음 것은 육지에서 구했고, 나중 것은 강에서 구했다. 전자는 주군의 어머니[미 부인糜夫人] 손에서 그를 받았고, 후자는 주군의 또다른 어머니[곧 쑨 부인孫夫人] 품에서 그를 빼앗았으니, 이것 또한 다른 것이다.
물에 대해 서술한 것 역시 한번에 그치지 않았고, 불에 대해 서술한 것 역시 한 번에 그치지 않았다. 차오차오曹操는 샤피下邳에서 물을 사용했고, 또 지저우冀州에서도 물을 사용했다. 관위는 바이허白河에서 물을 사용했고, 쩡커우촨罾口川에서도 물을 사용했다. 뤼부는 푸양濮陽에서 불을 사용했고, 차오차오는 우차오烏巢에서 불을 사용했으며, 저우위는 츠비赤壁에서 불을 사용했고, 루쑨陸孫은 샤오팅猇享에서 불을 사용했고, 쉬성徐盛은 난쉬南徐에서 불을 사용했으며, 주거량은 보왕博望과 신예新野에서 불을 사용했고, 또 판서구盤蛇谷와 상팡구上方谷에서 불을 사용했다. 이 모든 것들이 앞뒤로 조금이라도 중복되는 것이 있는가? 심지어 멍훠孟獲를 사로잡은 것도 일곱 번이요, 치산祁山으로 출정한 것은 여섯 차례였고, 중원을 정벌한 것은 아홉 번이었으니, 그 가운데 한 글자라도 중복되는 것을 찾으려 해도 찾을 수 없다.
……
如紀宮掖, 則寫一何太后, 又寫一董太后; 寫一伏皇后, 又寫一曹皇后; 寫一唐貴妃, 又寫一董貴人; 寫甘、糜夫人, 又寫一孫夫人, 又寫一北地王妃; 寫魏之甄后、毛后, 又寫一張后, 而其間無一字相同。
紀戚畹, 則何進之後, 寫一童承, 董承之後, 又寫一伏完; 寫一魏之張緝, 又寫一吳之錢尙: 而其間亦無一字相同。
寫權臣, 則董卓之後, 又寫李傕、郭汜; 傕、汜之後, 又寫曹操; 曹操之後, 又寫一曹丕; 曹丕之後, 又寫一司馬懿; 司馬懿之後, 又並寫一師、昭兄弟; 師、昭之後, 又繼寫一司馬炎, 又旁寫一吳之孫琳: 而其間亦無一字相同。
其他敍兄弟之事, 則袁譚與袁尙不睦、劉琦與劉琮不睦、曹丕與曹植亦不睦, 而譚與尙皆死, 琦與棕一死一不死, 丕與植皆不死, 不大異乎?
敍婚姻之事, 則如董卓求婚于孫堅, 袁術約婚于呂布, 曹操約婚于袁譚, 孫權結婚于劉備、又求婚于雲長, 而或絶而不許, 或許而復絶, 或僞約而反成, 或眞約而不就, 不大異乎?
至于王允用美人計, 周瑜亦用美人計, 而一效一不效, 則互異; 卓、布相惡, 傕、汜亦相惡, 而一靖一不靖, 則互異。獻帝有兩番密詔, 則前隱而後彰; 馬騰亦有兩番討賊, 則前彰而後隱: 此其不同者矣。呂布有兩番弑父, 而前動于財, 後動于色; 前則以私滅公, 後則假公濟私: 此又其不同者矣。趙雲有兩番救主, 而前救于陸, 後救于水; 前則受之主母之手, 後則奪之主母之懷: 此又其不同者矣。
若夫寫水不止一番, 寫火亦不止一番。曹操有下邳之水, 又有冀州之水; 關公有白河之水, 又有罾口川之水。呂布有濮陽之火, 曹操有烏巢之火, 周郎有赤壁之火, 陸遜有猇享之火, 徐盛有南徐之火, 武侯有博望、新野之火, 又有盤蛇谷、上方谷之火: 前後曾有絲毫相犯否? 甚者孟獲之擒有七, 祁山之出有六, 中原之伐有九, 求其一字之相犯而
'硏究篇---綜合文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 고대소설 평점 간론 – 소설평점의 연원 2 (4) | 2023.01.02 |
---|---|
중국 고대소설 평점 간론 – 소설평점의 연원 1 (0) | 2023.01.01 |
중국고대소설예술기법 18 도사법倒寫法 (0) | 2022.12.30 |
중국고대소설예술기법 17 도서법倒叙法 (4) | 2022.12.29 |
중국고대소설예술기법 16 도삽법倒揷法 (2) | 2022.12.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