千里眼---名作評論

봉신연의(封神演義)

一字師 2024. 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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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신연의(封神演義)

1. 개요

중국의 고전소설(古典小說)로 명나라 때 지어졌다. 상나라의 폭군 주왕(紂王)과 그를 타도하기 위해 봉기한 주나라 무왕의 싸움을 그린 소설로, 분류로는 신마소설(神魔小說)에 속한다. 《봉신방(封神榜)》, 《상주열국전전(商周列國全傳)》 등으로도 불리며 저자는 육서성(陸西星:1520∼1605?) 또는 허중림(許仲琳)이라고 전해지나 분명하지 않다. 또한 육서성이나 허중림 본인의 순수창작보다는 송원대(宋元代)에 나온 《무왕벌주평화》(武王伐紂平話) 같은 '무왕벌주'에 대한 민담과 대본을 각색한 것에 가깝다.

 

상나라 후반을 배경으로 하지만 전반적인 내용은 실제 역사가 아니라, 탐관오리(貪官汚吏)들을 요괴로 풍자해 비난하는 '소설'이다(걸리버 여행기나 홍길동전 기믹).

 

상과 주의 싸움 속에서 신선(神仙)들과 요괴(妖怪)들이 개입해 치고 박고 하는 것이 참으로 일품으로 도술(道術), 보물, 당대 인기 있었던 신이 대거출연한다. 서유기와 함께 현대 동양풍 판타지의 원형이 된 작품이다. 소설 중에 등장하는 이름은 대부분 실제로 당시 중국에서 사당을 세워 모셨던 신들이거나 중국 불교(佛敎)로 편입된 신들이다. 역성혁명(易姓革命)에 휘말려 죽은 혼백 중 총 365명이 신으로 봉해진다.

 

2. 한국어 번역

최초의 한국어 번역은 1992년 김장환 연세대학교 중어중문학과 교수가 옮기고 여강출판사에서 나온 선불영웅전(仙佛英雄傳)이다. 2008년 신서원에서 재출판하여 지금도 구할 수 있다. 봉신연의가 중국 기서 중에서도 워낙 듣보잡이라 시중에 풀린 책이 적었고 중고본(中古本)도 상당히 희귀하다. 그리고 2002년에 아노 츠토무가 번역을 한 일본어판 봉신연의가 중역 형식으로 솔 출판사에서 나왔으나 역시 절판된 지 오래됐다. 그리고 2016년 10월에 아노 츠토무(安能 務) 판본을 번역했던 솔에서 (서유기와 홍루몽을 번역한) 홍상훈이 중국어 판본을 번역대본으로 삼아 번역한 책이 나왔다.

 

2.1. 아노 츠토무 비판

문제는 국내에 가장 널리 퍼진 판본이 아노 츠토무(안능무) 판본이라는 것. 아노 츠토무는 봉신연의의 내용이 줄기없이 마구 흘러가는 것을 정비하면서 본인 마음대로 설정을 확립하였다. 봉신연의(만화) 역시 그 판본을 많이 따라가므로 한국 독자들 대부분은 아노 츠토무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또 일본어판을 중역한 것이라 오역이 엄청나게 많다.

 

도교를 바탕으로 한 배경 때문에 유교에 의해 탄압받기도 했다…고 알려졌지만, 이는 아노 츠토무가 일본에서《봉신연의》를 번역하면서 퍼트린 성급한 추측에 불과하다.

 

아노 츠토무의 주장은 이러하다.

공자가 사상의 뿌리로 삼았던 주공단의 노나라에 비해 태공망의 제나라가 훨씬 성공했기 때문에

태공망이 유학자들을 박대하고 죽이기까지 했기 때문에

전국시대의 패왕들이 태공망의 사상적 후예로 여겨졌기 때문에

태공망 자신이 유학에서 경계하는 괴력난신의 상징과도 같은 인물이었기 때문에 유교 세력에게 탄압받았을 것이다.

 

그러나 이 주장은 설득력이 낮다.

특별히 《봉신연의》가 아니라도, 중-근세 시기에 모든 종류의 소설은 유교적 관점에서는 중요한 가치가 있다고 보지 않았다. 괜히 소설(小說)이라 불렸겠는가? 게다가 소설은 그 자극적인 내용이 문제시되어서 금서 취급을 받은 사례도 자주 있다. 하지만 소설 대부분이 그러했지 봉신연의만 특별히 경계받지는 않았다.

공자는 태공망이나 관중도 그 나름대로 존중하였다. 물론 유학자들이 태공망의 서적을 일부러 숨긴 일도 없으며, 후대에는 무성왕이라는 칭호로 모셨다. 공자를 문성왕으로 모셔 문무묘라는 시설에서 대등한 지위에 제사 지내기도 했다.

그리고 애초에 이전의 학문을 그저 집대성 한 이가 공자인데 은주시대 사람인 태공망이 무슨 놈의 유학자를 어디서 찾아서 어떻게 박대한다는 말인가? 무엇보다 괴력난신의 본가는 은나라지 태공망과는 별 관련이 없다.

 

이런 까닭에 아노 츠토무의 주장은 전제 조건부터 잘못된 것이다. 아노 츠토무판 《봉신연의(封神演義)》에서는 중간에 스토리 전개를 끊고 편역자 본인이 직접 자기 목소리를 내면서 유교를 비판하기까지 하였다.

 

3. 작품 내용 관련

《삼국지연의》도 그렇지만 '연의' 자체가 역사를 바탕으로 한 소설을 의미하므로 실제 사서의 기록과 거리가 멀다. 봉신연의 자체는 그 배경이 되는 시대로부터 2500년 후에 형성되었다. 예를 들어 주요 인물중 하나인 문중은 아예 창작 인물 (그러나 문중은 봉신되어 구천응원뇌성보화천존이 되고 구천응원뇌성보화천존은 도교에서 모시는 신이다). 태상노군 같은 경우는 사실 아예 시대를 초월한 거다. 이런 픽션이기 때문에 고증은 마음 편하게 내려놓고 봐야 한다. 보다 보면, 토행손을 은나라쪽에서 영입한 이후에는, 딱히 시킬 게 없다는 것으로 독량관(군량수송담당)으로 임명했다가 누군가 나설 사람이 없으니까 토행손이 나서서 은나라군이 우세함을 가져가다가 또 엎어지고 이런식인데 이 소설에서 뭔가 좀 활약한다 싶으면 대체로 독량관의 누군가가 나선다. 심지어 은나라 독량관 VS 주나라 독량관의 싸움이 벌어지는것도 모자라서, 주나라군에게도 큰일이 벌어져서 양전이 필요한 상황이 벌어졌는데, 하필이면 양전이 독량관 역할로 자리에 없었던 경우도 있다. 얼핏보면 고작 군량 수송업무인데? 싶겠지만 뭔가 큰일이 벌어지면 독량관같은 한직취급하던 사람이 그 중심인데, 정작 중요한 사람이 필요한 상황에서 군량수송관리나 하고 있었단 뜻이다. 보급이 중요시되는건 당연하겠지만 너무 비중이 왔다갔다 한다

 

내용이 현대 한국의 기준으로 봤을 때 아들을 죽여서 아비에게 먹인다거나, 길가던 사람의 다리를 자르고, 아기의 성별을 확인하겠다고 임산부의 배를 가르는 등 참으로 막장이다. 다만 갑골문에서 추측되는 실제 은나라 시기는 최소 이 정도이거나 이보다 더 잔혹한 야만의 시대였을 것으로 보인다.

 

등장 캐릭터가 간단하게 죽어나가는 것도 충격. 아무리 강력하게 묘사된 선인(예:황천화)이라도 '목이 날아갔다' 한 마디로 깔끔하게 죽여버리기도 한다. 죽어야 할 365 선인의 머리 수를 다 채우기 힘들자 후반부에 선인들이 원 패턴으로 대량학살당한다. 대표적인 형태인 십절진 격파의 경우. 심지어 절교와 천교측과 아무런 연관이 없는, 다른 독자노선의 선인들이 자신들이 만든 보패를 시험코자 절교의 진에 들어갔다가 비명횡사하기도 한다.

은나라 측에서 새로운 선인이 등장해서 절진 하나 펼침 → 주나라 측에서 듣보잡 선인[15]을 희생양으로 내보냄 → 깔끔하게 봉신됨 → 그 과정을 자세히 본 다음 주나라 측의 1군 등장 → 은나라 측이 깔끔하게 봉신됨 → 문중이 도망쳐서 절교 측 선인들에게 징징대서 새로운 선인을 스카웃

 

이런 패턴이 끝까지 반복된다. 이래도 소설 시작 당시 봉신 목표였던 365명을 만족하기엔 한참 모자라자 만선진에서 백여 명을 한꺼번에 죽이는 기염을 토하기도 한다. 여기에서 죽은 선인들은 이름조차 나오지 않다가 마지막 봉신자 365명의 목록에 이름이 나와 알 수 있다. 그리고 절교 쪽은 고위선인들이 죽어나가고 천교 쪽은 듣보잡만 죽어나간다. 아예 만선진 전투가 끝나면 절교 쪽에 남은 선인이 통천교주와 무당성모 둘인데, 심지어 무당성모는 생사불명이다. 천교측도 피해가 아주 없지는 않은 게 12대선들이 도를 터득한 것이 도로아미타불이 되어버릴 정도로 당한 경우도 있다.

 

기본적으로 천교는 천수(민심)를 등에 업은 정의의 편, 이들과 대립하는 절교는 나쁜 놈이라는 흑백논리를 취하여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 식의 서술이 많다. 한 마디로 천교는 아무리 막 나가도 다 용서가 된다. 예를 들어 나타가 아무리 잔인무도한 짓을 저질러도 죽은 쪽이 원래 죽을 운이 있어서 죽은 것이라며 퉁친다. 엘리트인 양전조차 전투에서 이기기 위해 민간인을 죽인다. 이외에도 천교 쪽에서 비겁한 습격을 걸기도 하고, 절교 측 한 명을 상대로 여럿이 나와 다굴치기도 한다.

 

다만 후술하겠지만 천교가 선이고 절교가 악이라서 절교가 쓸려나가는 것이 아니다. 그보다는 천교가 순리를 따르는데 비해 절교가 역리를 따르기 때문에 이렇게 죽어 나가는 것이다. 그리고 여기서는 도술을 악용하는 사이비 도사들을 봉신하는 것이 순리이기 때문에 이 전쟁에서는 천교가 순리를 따르는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승리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나중에 가면 홍균도인에 의해 더 이상 천교와 절교의 분쟁은 끝맺게 되고 또, 이로 인해 천교와 절교의 다수 선인들이 서방의 불교로 자리를 옮기기도 하는 등 천교라고 무조건 이득만 보거나 하지는 않았다.

 

소설 후반부에 가면 천교 선인들의 파상공세에 홀로 맞서는 문중이 애처로워 보일 지경이다. 다른 요괴들이 한탕주의나 선동당해서 싸우는 것과 달리 문중은 정말로 나라를 위해 싸우기 때문에 더욱 장렬해보이는 효과도 있다. 애초에 절교의 요괴선인들도 폭정을 일삼기 위해서 상나라 편을 든 것이 아니고 본질이 요괴라서 아직 인간의 지혜를 못 가진 탓에 상나라의 스카웃 요청을 거절하지 않았을 뿐이다. 그리고 정의의 편이라는 천교 선인들은 그걸 바른 길로 이끌어주지는 못할 망정 현묘함 속의 현묘함은 모른다고 조롱하고 깔보며 잔인하게 숙청해버린다. 마지막에 가면 서로에게 악의를 품지 못하는 약을 먹으면서 싸움이 끝나지만 절교쪽의 피해가 압도적으로 막심하다.

 

문학적 평가는 낮은 편이다. 중국사대기서에도 《봉신연의》는 꼽히지 않는다. 여타 풍자 소설과 비교해도 문장이 거칠고 내용도 극단적이다. 많은 소설들이 대리만족적인 성향을 띄지만 봉신연의는 특히 사회에 불만이 많은 사람이 쓴 느낌이 강하다. 폭력적이고 자극적인 장면이 난무하는데 주제는 너무 단순한 데다가 내용도 편파적이라 문학적 가치도 낮다.

 

작품에 등장하는 시들의 경우 대부분 서유기의 시를 약간씩 변형한 것이라는 주장도 있으나, 오히려 서유기가 봉신연의를 참고했다는 측도 존재한다. 봉신연의 소설은 가장 오래된 판본이 명나라 시절 판본으로 허중림의 서명이 남아있으므로 현재 중국에서는 소설 봉신연의는 허중림이 창작한 것으로 여겨진다. 허중림은 1560년에 죽었다고 전해지고 오승은이 소설을 집필한 것은 60살에 겨우 벼슬을 하다가 그만두고 고향에 내려와서이다. 오승은(吳承恩)은 1500년에 태어났으므로 1560년 이후로 집필했다는 것이 사실이라면 오히려 서유기가 봉신연의를 참고한 것이 된다.

 

하지만 봉신연의와 서유기에서 비슷한 문구가 나오는 부분을 보면 서유기(西遊記)에서는 해당 상황에 맞게 나오는데 봉신연의에서는 해당 상황에 맞지 않게 나온다는 정황적 증거가 보인다. 봉신연의에서 서유기의 지명인 통천하가 언급된다든가, 저녁을 묘사하는 문구가 아침에 나온다든가...

 

그래도 여러 미디어를 통해 곧잘 접할 수 있기 때문에 나름대로 유명은 하다. 봉신연의에서 상나라의 수도가 조가로 나오기 때문에 상나라의 역대 수도가 조가인 줄 아는 사람들이 많다. 사실은 상나라의 마지막 통치자였던 주왕이 은허에서 조가로 수도를 옮겼으므로 조가로 나올 뿐, 상나라의 역대 수도는 은허였다. 연구에 따르면, 은허 남쪽으로 멀지 않은 곳에 조가가 위치했다고 한다.

 

4. 만화 봉신연의와의 비교

대다수의 사람들은 봉신연의를 원작 소설이 아닌 일본만화로 접했을 것이나, 만화는 원작 소설이 아닌 안능무의 평역을 바탕으로 작성되었기에 평역버전에 나오는 기합과 오역들이 그대로 표기되었다. 강자아에게 열폭하는 분탕충 신공표가 최강이 된 것도 안능무의 평역에서 비롯된 것.

 

의외로 보패의 묘사는 상당수가 비슷한 편이다. 소설에서는 곤륜십이선인이 절교 십천군은 한 손가락으로 가지고 놀 만큼 강한 반면 문중이나 달기는 선인으로서의 능력은 오히려 듣보잡 수준이고, 태상노군이 직접 나서서 일을 처리하기도 하는 등 다른 부분이 많음은 사실.

 

만화에선 딱 한 컷 나온 바주카인 유리병이 소설에서는 속에 들어간 것을 녹이는 보패로 나온다.

 

5. 등장인물

소속이 바뀌는 경우가 허다하므로 해당인물이 가장 많이 활약한 집단을 대표로 한다.

 

5.1. 천계

봉신연의 이야기가 시작된 계기이지만 원작에서는 많은 떡밥이 회수되지 않았다.

 

호천상제

'호천상제가 열두 선인에게 신하가 되라고 명령하였기 때문에 원시천존, 통천교주, 태상노군 셋이서 의논하고 365명을 봉신시키기로 하였다'고 나온다. 호천상제가 왜 열두 선인을 신하로 삼으려 했는지, 그리고 원시천존 등이 왜 365명 봉신으로 대응했는지는 원작에서 회수되지 않은 떡밥이다. 보편적인 해석으로는 천계의 인력이 부족해서 열두 선인들을 부하로 삼으려 했는데 천교 측에서 고위직 엘리트들인 이들을 보내기 싫어서 대신 상대적으로 하위인 365명을 봉신시키는 타협을 봤다는 설이 있다.

여와

홍균도인

화운동 삼성

복희

신농

황제

 

5.2. 현도(玄都)

삼교분립에 의거, 태상노군의 현도 역시 하나의 종파로 취급된다

태상노군(노자)

현도대법사

 

5.3. 천교(闡敎)(산악파(山岳派))

천교는 대부분 인간 출신이며 득도한 신선들로 구성된다. 장교인 원시천존이 곤륜산에 기거하기에 '곤륜 문인' 등으로 불리는 경우도 있다. 아노 츠토무판 한정으로 천교 내에 만연한 남성우월주의와 차별주의, 내로남불식 행동이 눈에 띄어 설정상 악역인 절교와 반대선상의 행동을 보인다.

장교(掌敎) 원시천존 - 천교의 최고 교주.

주석선인 남극선옹

백학동자

등화

소진

강자아(태공망)

신공표[30]

영취산 원각동 연등도인

탁탑천왕 이정

곤륜산 십이대선

산악파 내에서 뛰어난 실력을 가진 12명의 신선들. 그러나 후반부에 조공명의 동생들의 계략에 휘말려 그동안의 수행이 물거품이 되고 범인이 되어버려 태상노군이 진을 부수고 거두어준다.

구선산 도원동 광성자

은교

태화산 운소동 적정자

은홍

건원산 금광동 태을진인

나타

금하동자

오룡산 운예동 문수광법천존

금타

구궁산 백학동 보현진인

목타

옥천산 금하동 옥정진인

청원묘도진군 양전

청봉산 자양동 청허도덕진군

황천화

양임

금정산 옥옥동 도행천존

위호

한독룡

설악호

이선산 마고동 황룡진인

협룡산 비운동 구류손

토행손

공동산 원양동 영보대법사

보타산 낙가동 자항도인

종남산 옥주동 운중자

뇌진자

구정철차산 팔보운광동 도액진인

이정 (후에 연등도인이 거둔다)

정륜

오이산 백운동 교곤

소승

조보

서곤륜 육압도인

용길공주

 

5.4. 절교(截敎)(해도파(海島派))

인간이 중심인 천교와 달리 절교는 동물이나 사물의 정령이 오랜 시간이 지나 인간으로 변한 요괴, 요마들로 구성되어 있다. 작중 원시천존의 말에 따르면 절교는 천교보다 세력이 크고 인원이 엄청 많아서 쓸만한 인재가 손에 꼽을 정도인 천교에 비해 인재가 많은 편이라고 한다. 바다의 섬에 본부를 삼아서 '해도파'란 별칭이 있다.

설정상 악역 집단이나 애초부터 정령족이다보니 인간으로서의 능력이 매우 미숙하여 선악에 대해 잘 몰라 아무데나 짚어서 편을 들고 천계의 농간에 휘말려 본성을 잃고 대부분의 대선들이 전원 말살당해 사실상 교세 전체가 봉문당한 상태. 악역이지만 수많은 인재들을 편견없이 받아들인다는 점에서는 천교보다 낫다고 할 수 있다.

게다가 소수 정예를 중시하여 여성은 아예 참여를 거절하는 천교와 달리 인재라면 여성도 받아들여서 여성 도사들도 많이 있어 남녀평등의 모습이 두드러진다.

교주 통천교주

다보도인

구명산 화령성모

금령성모

문중

귀령성모

무당성모

십천군

금광성모

진천군

조천군

동천군

원천군

손천군

백천군

왕천군

장천군

요천군

마가사장

화룡도 성명동 여악

정륜

주신

이기

주천린

양문휘

규수선

오운선

금광선

영아선

금오도 함지선

봉래도 우익선

구룡도 사성(四聖)

왕마

양림

고우건

이흥패

일기선 (여원)

여화

법계

팽준

한승

한변

분화도 나선

유환

아미산 나부동 조공명

진구공

요소사

삼선도 삼선고

운소낭랑

경소낭랑

벽소낭랑

고루산 백골동 석기낭랑

마원

장이정광선

비로선

 

5.5. 서방교

작중에서는 불이문(不二門)이라고도 한다. 서방교를 '서방(서역)'에서 왔고 또 서방정토로 인연이 닿는 이들을 데리고 간다는 언급, 그리고 <봉신연의>가 도교와 불교가 흥성한 시기에 나왔으니, 작가가 의도한 천교/절교는 도교이고 서방교는 불교라고 여긴다. 그러나 서방교를 불교라고 볼 수 없고 이 세 교파 모두 도교 교파 내 갈등을 의미할 뿐이라는 주장도 있다.

 

왜냐하면 불교는 서기 1세기 광무제의 동한(東漢) 말기에 전래되었으니, 봉신연의의 시간 배경과 비교하면 천 년이 넘는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준제, 접인도인 모두 불교용어를 사용하고 빈도라고 하거나 후반에 들어 공작명왕(孔雀明王) 본인을 소환하며, 원시천존을 부처의 원형이니 뭐니 하는 드립도 치고, 접인도인이 만선진에 들어가 통천교주와 키워를 벌일 때 통천교주가 "서방의 불사(佛事)는 속세를 떠나 선도에 들어감이네"라고 하는 등 불교의 냄새를 지울 수가 없다. 밀교와 도교의 좌방 사이에 가까운 교파를 의미하는 듯. 이게 원본에 존재했는지 이본화가 되면서 추가되었는지 현재로선 알기 어렵다. 사실 여기에서 역사 고증을 따지는 건 무의미한게, 상나라 시대에 불교가 아직 중국으로 전파되지 않은 건 사실이나, 노자 역시 상나라 이후 춘추전국시대의 인물이다. 인터넷에서 자료를 찾을 수 있는 시대도 아니었으므로 작가에게 정확한 고증을 기대할 순 없다.

 

소설에서는 데우스 엑스 마키나적인 존재들로, 절교측 선인의 파워를 너무 띄워줘서 천교측에서 도저히 답이 안나올 때 등장해서 해결하고 사라진다. 주된 레퍼토리는 "사실 얘는 무슨 여래의 탈것이었던 무슨 동물인데 도망친거라네. 이제 다시 데려가겠네."

준제도인: 서방에서도 대표로 나서는 인물. 교주이자 청정한 서방땅을 벗어나는 것을 망설이는 접인도인 대신 서방과 인연있는 자들을 데려오는 역할. 4대보검을 되찾는 싸움에서 통천교주와 맞서자 법신을 드러내는데 스물네 개의 머리와 열여덟 개의 팔을 가진 모습으로 각 손마다 영락, 보배로운 우산, 화관, 어장검, 황금 활, 은극, 가지신저, 보좌, 금병 등을 든 모습니다.

접인도인

 

5.6. 인계

은나라

주왕

은교

은홍

소달기

호희미

왕귀인

비간

4대 제후

동백후 강환초

서백후 희창

남백후 악숭우

북백후 숭후호

비중

숭흑호

주나라

문왕 희창

무왕 희발(무왕(주))

희백읍고

사현팔준

사현: 주공단, 모공수, 소공석, 필공고

팔준: 백달, 백적, 중돌, 중홀, 숙야, 숙하, 계수, 계왜

황비호

황천상

무길

등선옥

 

5.7. 삼십육로서기정벌군

제 1차~8차

총사령관 前 청룡관 총병 장계방

선봉장 풍림

 

제 1차

풍림 vs 희숙건 → 희숙건 전사, 효수

 

제 2차

풍림 vs 남궁괄 → 남궁괄 생포

장계방 vs 황비호 → 황비호 생포

주기 추가참전 → 생포

 

제 3차

나타 하산

나타 vs 풍림 → 풍림 도술 파훼, 풍림 어깨 부상 및 패주, 장계방 참전

나타 vs 장계방 → 장계방 규명낙마술 실패, 장계방 어깨 부상 및 패주

 

제 4차

강자아, 휴전패를 내건 후 곤륜 방문, 봉신방 입수

동해에서 백감을 수하로 거둠

강자아, 백감과 오로신에게 봉신대 축조 명령

서기군, 야습 실시

나타 vs 풍림 → 풍림 패주

신갑, 신면 적군 대파 및 황비호, 주기 구출

장계방, 원군 요청

 

제 5차

문중, 원군 요청 → 구룡도 사성 참가

왕마, 장계방과 풍림의 상처 치료

사성, 1) 무왕이 은나라의 신하임을 인정 2) 서기성의 창고를 열어 정벌군 접대 3) 황씨 일가 압송 요구, 강자아 수락

강자아, 닷새의 말미 요청 후 몰래 곤륜산 방문, 사불상 입수 및 용수호를 제자로 맞이함

 

제 6차

사성, 강자아에게 나오라고 요구, 사불상을 보자 분노하며 공격

나타 vs 왕마

양삼이 개천주로 나타 타격, 나타 풍화륜에서 떨어짐 → 황비호 지원 출격

황비호 vs 왕마

양삼 개천주 다시 투척, 황비호 오색신우에서 낙마 → 용수호 지원 출격

용수호 vs 왕마

고우건 혼원보주 투척, 용수호 목에 맞고 패주 → 그사이 황비호, 나타 구출, 강자아 고립

강자아 vs 왕마, 양삼

강자아, 무예가 약해 고전 → 이흥패, 벽지주 투척, 강자아 가슴에 맞고 북해로 도주 → 왕마 추격

강자아 vs 왕마

왕마, 개천주 투척, 강자아 등에 맞고 사망[45] → 문수광법천존 등장, 왕마 중재 → 왕마 격노

왕마 vs 문수광법천존, 금타

금타, 문수광법천존을 대신하여 왕마와 격돌 → 문수광법천존, 둔룡장으로 왕마 포박 → 금타, 왕마 참수 후 강자아와 하산

 

제 7차

양삼, 점을 쳐서 왕마의 죽음 확인, 서기성 공격

강자아, 금타, 나타 vs 양삼, 고우건, 이흥패

강자아, 타신편 첫 사용 → 고우건 즉사

양삼, 격노하여 강자아 공격 → 나타 건곤권 투척 → 양삼 방어 → 금타, 둔룡장으로 양삼 포박 후 참수 → 장계방, 풍림 추가 출전

금타, 나타, 황천상 vs 장계방, 풍림, 이흥패

황천상, 지원출전 → 풍림 황천화에게 사망 → 은나라군 후퇴

 

제 8차

주나라군 공격, 장계방 격노하여 응수

장계방 vs 황천상 → 무승부, 강자아 총공격 명령 하달

서기 주력군[46] 총공격 및 장계방 포위, 곤륜산 인원[47]은 이흥패 포위

주나라 주력군 vs 장계방 → 대치상황

곤륜산 도사 vs 이흥패 → 협공 도중 강자아가 타신편을 꺼내자 이흥패 도주, 곤륜산 인원들은 장계방 공격에 합류

장계방 vs 서기 주력군+곤륜산 일원

장계방, 새벽부터 정오까지 분전, 절규 후 자결

이흥패 vs 목타

이흥패, 내려서 쉰 곳이 보현진인의 동부 백학동이 있는 구궁산, 노래를 부르며 하산하던 목타와 조우

목타, 이흥패 도발 후 격돌 → 오구검으로 이흥패 참수 후 서기성 합류

 

제 9차

총사령관 좌군상장군 노웅

참모 비중, 우혼

 

제 9차

서기정벌군, 기산 일대에 진지 구축

남궁괄, 무길 출전 → 서기정벌군 맞은 편에 진지 구축

강자아, 신갑을 파견하여 영채를 산꼭대기로 옮길 것 지시

강자아, 진지 방문 및 솜옷과 삿갓 보급, 무길에게 제단 건축 지시

강자아, 밤중에 곤륜에 기도하여 북풍과 한파를 소환, 눈이 날리기 시작 → 폭설이 쌓인 이후 다시 제사를 지내 햇빛으로 눈을 녹임

주나라군, 한파로 궤멸 → 노웅, 비중, 우혼 생포

강자아, 노웅에게 항복 권유하나 노웅 거절

희발 막사 방문 후 제사, 노웅, 비중, 우혼은 참수 후 효수

 

제 10차~15차

총사령관 前 가몽관 총병 마가사장

 

제 10차

서기정벌군 공격

마례청 vs 남궁괄, 마례홍 vs 신갑, 마례해 vs 나타, 마례수 vs 무길

나타와 금타, 건곤권과 둔룡장 사용하나 마례해의 혼원보주산에 흡수

강자아, 타신편으로 공격하였으나 효과 없음 → 타신편도 혼원보주산에 흡수

마가사장, 자신들의 보패 발동 → 서기군 대패 및 패주, 문왕의 아들 6명 및 부장 3명 전사

 

제 11차

강자아, 휴전패 걸고 휴전 요청하나 마가사장은 무시하고 공격

마가사장, 사흘 동안 공격하나 서기성 함락 실패, 지구전 돌입

 

제 12차

마가사장, 한밤 중에 성안으로 보패를 발동하기로 결정

강자아, 깃대가 부러지는 것을 보고 점을 쳐 상황 파악, 곤륜에 기도

강자아, 북해의 물을 끌어와 서기성을 덮어버림

원시천존, 삼광신수를 물 위에 뿌려 물을 단단하게 굳혀줌

한밤 중 마가사장 기습 실패

서기성, 군량 부족 문제 발생

도행천존, 제자 한독룡과 설악호를 파견

한 되의 쌀로 창고를 가득 차게 불려 놓음

 

제 13차

양전, 서기성 합류

양전 vs 마가사장

군량수송관 마성룡, 1:4의 상황을 보고 구원하러 참전 → 마례수의 화호초에 잡아먹혀 사망

양전, 화호초에게 일부러 잡아먹힘

마가사장, 철수 후 화호초를 성 안에 풀어 서기군을 잡아먹도록 제안

양전, 화호초의 몸 속에 숨어 있다가 서기서으로 날아가는 화호초를 살해

서기성에 보고 후 화호초로 변신하여 복귀

혼원산을 훔쳐 서기성에 전달 후, 양전은 다시 화호초로 변신하여 정벌군 진영 침투

황천화, 서기성 합류

 

제 14차

황천화 vs 마례청

마례청, 백옥금강탁 발동 → 황천화 옥기린에서 낙마 → 나타 지원 출전

마례청 vs 나타

나타, 건곤권으로 백옥금강탁 파괴 → 마례홍, 마례혜 합류 → 나타 후퇴

황천화, 사망하였으나 청허도덕진군이 소생, 찬심정 입수 후 복귀

 

제 15차

황천화 vs 마가사장

황천화, 마례청과 일전 중 거짓으로 후퇴하며 찬심정 투척 → 마례청 사망

마례홍, 형이 죽는 것을 보고 출격하였으나 황천화가 찬심정 회수 후 재투척 → 마례홍 사망

마례해, 급하게 달려나갔으나 찬심정 직격 → 마례해 사망

마례수, 화호초를 꺼내려 하였으나 화호초로 변신한 양전이 손을 물어뜯어 손이 날아가고 이 때 황천화가 찬심정 투척 → 마례수 사망

 

제 16차~

총사령관 태사 문중

부장 길립, 여경

중도합류: 황화산 사천왕 (등충, 신환, 장절, 도영), 금오도 십천군, 아미산 나부동 조공명, 진구공, 요소사

 

제 16차

문중, 출정 중 황화산에서 황화산 사천왕 (등충, 신환, 장절, 도영) 수하로 거둠

문중, 전장의 예에 따라 등충을 통해 서신 전달

양군 사흘 후 격돌

등충 vs 황비호, 장절 vs 남궁괄, 도영 vs 무길, 신환 vs 황천화, 문중 vs 강자아

문중의 금편 강자아를 직격, 강자아 사불상에서 낙마 → 나타 출전

나타 vs 문중 → 나타 금편에 맞고 낙마, 금타 출전

문중, 금편으로 금타, 목타, 한독룡 격파 → 양전 출전, 문중과 접전

도영, 보패 취풍번 발동, 서기군 후퇴

 

제 17차

전면전 진행

강자아+양전+나타 vs 문중, 등충 vs 황비호, 무길+남궁괄 vs 장절+도영, 황천화 vs 신환

강자아, 타신편으로 문중의 금편 파괴 → 문중에게 타신편 투척 → 문중 낙마 → 길립과 여경, 문중 구출

 

제 18차

서기군, 야습 실행

서기군 선봉 황천화+나타, 중군 목타+금타+한독룡+설악호, 후군 강자아+무길+용수호, 좌군 남궁괄+신갑+신면+사현, 우군 황비호+황비표+황비표+황명

문중, 동전으로 점을 쳐 야습 확인, 방어선 구축

좌군 등충+장절, 우군 신환+도영, 중군 문중, 군량창고 수비 길립+여경

양군 전면전 돌입

문중 vs 강자아+황천화+금타+목타+나타+한독룡+설악호, 양측 좌-우군 격돌

양전, 양곡과 마초창고에 방화, 정벌군 후퇴

문중, 후퇴 중 타신편에 맞아 부상

운중자, 뇌진자 파견

뇌진자, 후퇴 중이던 정벌군 급습, 신환과 격돌 → 신환 패주 → 뇌진자 서기성 입성

문중, 금오도 십천군 지원 요청

십천군, 각자의 부진 설치

요천군 요빈, 낙혼진에 제웅을 설치해 강자아의 혼백을 빼서 암살할 것을 제안, 실행

강자아, 두 번째 죽음

강자아의 일혼이백, 봉신대로 갔으나 백감이 혼백을 밀어냄 → 곤륜산으로 이동, 남극선옹이 호리병에 입수

적정자가 자청하여 서기성으로 이동, 일혼이백 환혼 → 적정자, 낙혼진에 진입하나 이혼사백 탈취 실패

적정자, 원시천존에게 보고. 원시천존, 태상노군 방문을 명령 → 태상노군, 태극도 하사 및 지시

적정자, 낙혼진에 진입하여 이혼사백 탈취, 태극도 분실

곤륜 십이대선과 연등도인 강림

 

제 19차

문중, 전장의 예에 따라 대결첩 전달

진천군 진완, 천절진 개진

등화, 옥허궁의 명을 받고 강림 → 진완과 교전, 진완 부진 안으로 도주 → 등화, 진 안으로 입장하였으나 사망 및 효수

연등도인, 문수광법천존 지명 → 문수광법천존, 천절진 격파 후 진완 참수

문중, 문수광법천존에게 일전을 요구하나 황룡진인의 중재로 물러남

조천군 조강, 지열진 개진

연등도인, 한독룡에게 지열진 격파 지시 → 한독룡, 조강과 일전을 벌이다 진 안으로 들어가나 사망

연등도인, 구류손 지명 → 구류손, 곤선승으로 조강 생포 후 지열진 격파

조강은 황건역사가 서기군 진영으로 가져다 두며, 십이선인이 머무는 움막 위 기둥에 매달리는 신세가 됨

 

제 20차

영보대법사, 동천군의 풍후진에 대한 우려 표명 → 도액진인의 정풍주를 빌리기 위해 산의생과 조전 파견

산의생과 조전, 무사히 정풍주 입수하나 방필, 방상에게 빼앗김 → 양곡을 나르던 황비호와 조우 → 황비호, 방필과 방상 추격 및 정풍주 탈환

방필과 방상, 서기군 귀순

동천군 동전, 다음날 도발 → 연등도인, 방필 지명

동전, 한 합만에 진 안으로 도주

방필, 진 안으로 들어가자마자 풍후진의 바람에 사망

동전, 인간이 아닌 선인의 참전 요구 → 연등도인, 자항도인 지명

동전, 자항도인을 '선행을 하고 즐거운 삶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며 돌아가라 권유 → 자항도인, 군령을 받고 나온 몸으로 격돌

동전, 진 안으로 도주 → 자항도인, 정풍주로 풍후진 무력화 및 청정유리병으로 동전 봉신

원천군 원각, 서기군의 참전 요구 → 연등도인, 설악호 지명

설악호, 원각과 격돌 → 원각, 진 안으로 도주 → 설악호, 진 안으로 진입하였으나 얼음덩이에 깔려 사망

원각, 지위 높은 신선의 참전 요구 → 연등도인, 보현진인 지목 → 보현진인, 한빙진 격파 후 오구검을 던져 원각 참수

금광성모, 서기군 도발 → 옥허궁 제자 소진, 원시천존의 명으로 강림 → 소진, 금광성모와 격돌 후 진안으로 돌입하나 사망

금광성모, 재도발 → 연등도인, 광성자 지목 → 광성자, 팔괘자수의와 번천인으로 금광진 격파 후 번천인 투척 → 금광성모 사망

손천군 손량, 화혈진을 시험해 보라며 도발 → 오이산 백운동 교곤 참전, 손량과 격돌 → 진 안에서 교곤 사망

연등도인, 태을진인 재차 지목 → 태을진인, 진 안에서 화혈진 파훼 후 구룡신화조로 손량 살해

문중, 아미산 나부동 조공명에게 도움 요청, 조공명, 제자 진구공, 요소사와 참전, 가는 길에 검은 호랑이를 길들임

 

제 21차

조공명, 조강이 깃대에 메달린 것을 보고 격분, 서기군과 격돌

조공명, 강자아 급습하여 철편으로 타격 → 강자아, 낙마 후 세 번째 죽음

나타와 금타, 강자아 구출

황천화, 뇌진자, 양전, 조공명 기습 → 조공명, 효천견에 물려 후퇴 → 단약으로 치료

광성자, 단약으로 강자아 소생

 

제 22차

조공명, 연등도인에게 조강을 기둥에 매달아 둔 건 본인뿐 아니라 절교에 대한 모독임을 말하며 분노

연등도인, 봉신방의 중요성과 이에 개입한 절교 선인들을 지적

조공명, 너무 곤륜과 천교의 입장이라며 분노

황룡진인, 조공명 기습 → 조공명, 박룡삭으로 황룡진인 생포

조공명, 정해주를 사용하여 황룡진인을 구하러 나온 적정자, 광성자, 도행천존, 영보대법사 부상 후 후퇴 → 황룡진인을 깃대에 매달아 둠

양전, 밤중에 날개미로 변해 황룡진인 구출

 

제 23차

조공명, 연등도인과 격돌 → 연등도인, 서남쪽으로 패주하다 오이산 산인인 소승, 조보와 조우

소승과 조보, 연등도인을 숨겨줌 → 소승과 조보, 조공명이 나타나자 연등도인을 핍박하지 말 것을 권유

조공명, 격분하여 소승, 조보와 격돌 → 박룡삭 투척 → 소승, 낙보금전으로 박룡삭 무력화 → 조보, 박룡삭 입수

조공명, 격분하여 정해주를 투척하나 같은 방식으로 빼앗김

조공명, 철편을 투척 → 소승, 낙보금전 투척하나 무기인 철편에는 효력 없음 → 소승, 철편에 정수리를 맞고 사망

연등도인, 조공명에게 건곤척 투척 → 조공명, 도주

연등도인, 정해주를 보고 득도

연등도인, 조보와 함께 서기군 진영 복귀

 

6. 봉신연의를 소재로 한 작품

무쌍 오로치

봉신연의 시리즈

봉신연의(만화)

봉신하지 않는 연의

봉신연희 - 태공망과 달기를 제외한 나머지 캐릭터들이 전부 TS화해서 등장한다. 사불상도 얄짤 없다!

몬스☆패닉

L.G.S ~신설 봉신연의~

은주전설 : 요코야마 미츠테루의 만화로, 항우와 유방의 후속작으로써 1994년부터 2001년까지 코믹 톰 플러스에서 연재되었다. 정식 제목은 <은주전설・태공망전기(殷周伝説・太公望伝奇)>로, 제목에서 나오듯이 강태공이 주인공으로 나온다. 요코야마가 완결 직후 건강 문제로 휴양하던 도중인 2004년에 화재사고로 사망하면서 이 작품이 유작이 되었다.

소년 봉신방 - '어린이 대하 역사소설'을 표방하며 웅진출판사에서 펴낸 작품. 여타 봉신연의 작품군과는 다르게 나타를 주인공으로 삼았는데, '이무동(李武童)'이란 이름으로 개명당했다. 어린이를 독자층으로 삼았음에도 원작 봉신연의에 비하면 능력자 배틀물적 요소가 외려 적은 편이며, 동관을 무너뜨릴 때는 성동격서의 계책이 나오는 등 군담소설적인 모습도 찾아볼 수 있다. 그 밖에도 태공망이 동이(東夷), 즉 한반도 부근 출신으로 등장하며, 주요 인물인 주왕과 달기는 언급만 될 뿐 직접 등장하지는 않는다. TV 광고도 존재. 이어령 추천도서라는 문구를 넣었다.

봉인: 달기의 음모 - 중국의 모바일 게임으로, 원제부터가 봉신소환사다.

나타지마동강세

강자아(애니메이션)

그밖에 2010년대 전후로 중화권에서 갑자기 봉신방 열풍이 불어서 여러 봉신방 관련 영화들이 우후죽순으로 쏟아나왔다. 대표적으로 이연걸이 강자아, 판빙빙이 달기를 맡은 봉신연의 : 영웅의 귀환(원제는 봉신전기)이 있는데 특수효과에만 몰빵해서 스토리는 그다지 좋지 못하다. 그밖에 아류작들이 몇편있는데 평가는 아주 처참했다.

신신방 : 나타중생

얼티밋스쿨

봉신방 Myth struggle : 중국의 유명 패미컴 짝퉁게임 제조사인 '와이싱 소프트웨어(외성전뇌과기)'에서 드래곤볼Z 초무투전 패미컴 불법 이식판의 엔진을 유용한 대전액션게임으로 만든적도 있다. 즉 드래곤볼 초무투전 짭의 짭을 만들면서 봉신방 스킨을 씌운것.

 

6.1. 封神榜(The Story of Chinese Gods, 1976)

홍콩에서 만들어진 애니메이션으로 이소룡 타계후 그를 모델로 한 캐릭터를 출연시켜 수많은 이소룡 팬들을 끌어모은 것으로도 유명하다.

 

전체적인 스토리는 봉신연의의 그것을 따라가는 편이나 후반 달기가 끌어모은 괴인들(사천왕을 모티브로 한 듯)에게 주나라 군대가 발리고 태공망이 데려온 선인들마저 밀릴 무렵 지원군으로 이소룡을 모델로 한[60] 캐릭터가 개 한마리(달기의 동생 한 명은 이 개에게 죽게된다)를 데리고 등장해 은나라의 주력 선인, 괴인들을 다 발라버리고 주왕을 타도하게 된다는 한마디로 "이소룡 킹왕짱" 스토리.

 

한국에서도 개봉하고 대영비디오에서 비디오로도 나왔으나 이젠 구하기 무척 어렵고, 선계전 봉신연의가 나오면서 요즘은 기억하는 사람이 거의 없는 작품이기도 하다. 비디오판 성우진은 강구한, 황원, 신성호, 노민, 이선희, 최수민, 김성희 외.

 

월간 키노에선 홍콩 애니메이션 중 극장판은 천녀유혼이(이 봉신방 나오고 20년이 지나 나온 것!) 처음이라는 잘못된 정보를 실어 이 애니를 잊었냐는 항의를 들은 바 있다.

 

6.2. 봉신방: 봉명기산

2007년에 방영된 드라마. 주무왕에 주걸, 은주왕에 마경도, 달기에 판빙빙이 출연했다. 판빙빙은 이후에도 이연걸이 태공망으로 나온 2016년 영화 봉신연의:영웅의 귀환에서 달기를 맡았다.

 

6.3. 봉신방: 무왕벌주

2009년에 방영된 드라마. 임심여가 달기를 맡았다.

 

6.4. 봉신연의

2019년에 방영된 드라마. 기본적인 세계관만 소설 봉신연의에서 빌려왔고 스토리는 거의 상관이 없다. 왕려곤이 달기, 뤄진이 양전으로 출연했다. 신삼국에서 유비를 맡은 위허웨이가 강태공을 맡았다.

 

7. 관련 문서

봉신연의/봉신 365위 목록

문예 관련 정보

신화 관련 정보

중국 신화

역성혁명

선인/인물 목록

보패

 

봉신연의

[1] 지괴소설이 변형된 것으로 요괴나 귀신이 등장하는 소설이다.

[2] 당시에는 강사들이 길거리에서 역사나 전쟁 같은 대중에게 팔릴 만한 이야기를 읊어서 돈을 벌었는데, 이런 대본들이 나중에는 백화문학(白話文學 구어체 문학)이 발전하는 토대가 되었다. 그리고 삼국지나 수호전, 서유기도 이런 식으로 나왔다.

[3] 만화 봉신연의의 원본이 바로 이 책이다.

[4] 한국에서는 흔히 '안능무'라고 알려졌다. '아노 츠토무'의 한자 표기(安能 務)를 한국식으로 음차한 것이다.

[5] 물론 무신 자리는 도교 냄새가 많이 나는 태공망에서 유교적 덕목에 충실한 관성제군 관우로 넘어간다.

[6] 이 점이 더욱 아이러니 한 것이 공자는 자신이 유교를 창시했음을 부정하며 그저 과거의 예법을 추구할 뿐임을 주장했는데, 그 과거의 예가 바로 태공망이 개국공신인 주나라의 예법이다.

[7] 사실 공자의 유교는 원래 은나라의 잡스러운 풍습을 교화했던 것처럼 춘추전국시대의 어지러운 예법을 바로 세우자는 데서 시작하며(당시 주나라가 무너지면서 춘추전국시대에는 하극상이 심각했고 그로 인해 사회가 매우 어지러웠다.) 주공 단을 성인으로 모시는 이유도 어느 정도는 이 때문이다. 그러니 공자가 주나라와 태공망에 대해 악감정을 가질 이유가 없다. 주공 단이 덕으로 교화하는데 가장 큰 공을 세운 이가 태공망이므로.

[8] 거기에 더해 애시당초 유교가 도교를 박해할 정도로 중국에서 압도적이었던 적도 없었다. 오히려 유교 쪽은 시대에 따라서는 엄청나게 박해를 받았던 적이 있지만(분서갱유, 문자의 옥 등) 도교는 역사상 그렇게 박해를 받은 적이 없다.

[9] 역사상의 노자는 이로부터 훨씬 뒤 춘추전국시대의 인물이기 때문. 그러나 노자를 인간형태로 태상노군을 신선형태로, 태상노군이 후에 인형인 노자로 인간세상에 내려온 것이라 생각하면 시대를 초월했다는 비평은 맞지 않을 수 있다.

[10] 작내에서도 나오지만, 토행손이 지행술로 땅을 마음대로 파고다니니까 대단하게 보일지 모르지만, 은나라의 장규는 똑같은 지행술을 쓰는 데다가, 토행손은 불가능한 암석층도 돌파하는 능력이 있어서 더 뛰어났다. 그러니까 지행술이 필요했다면 장규를 불러들여야 했을 것이다.(하지만 장규는 문중의 직속 부하고 문중을 존경해서 그리 쉽게 주나라에 넘어갈 인물은 아니긴 했다.) 그리고 토행손의 외모가 좋지 못한 면도 있었던 탓도 있다.

[11] 주문왕의 맏아들을 죽여서 그 고기를 문왕에게 먹이는 대목은 사서에서도 그대로 나온다. 훨씬 후대인 춘추전국시대에 악양도 똑같이 당한다.

[12] 식인, 순장, 점복, 번제 등이 이 시기 은나라의 고약한 악습들이었다. 주지육림이나 포락형같은 것들이 실제로 있었는지는 의문이지만 설령 있었어도 이상하지 않을 만한 시기였다. 그리고 이런 악습의 피해자가 바로 주나라와 같은 변방 국가였는데 이들 국가의 국민들을 납치해서 써먹었기 때문.

[13] 공자의 유교부터가 주공 단이 이런 은나라의 막장스러운 풍습을 교화하는 것을 본받아 춘추전국시대의 막장을 고치려고 한 것이다.

[14] 이 작품에서 은주혁명이 일어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주나라 문왕의 태자 희백읍고가 은나라 수도에 갔다가 달기에 의해 감금되었기 때문이었다. 사실 희백읍고는 미남에 아주 성실한 인물이었는데 이를 본 달기가 음심을 품고 그를 유혹했으나 백읍고는 이를 거절했고 이에 원한을 품은 달기가 주왕에게 백읍고를 참소하여 은의 수도에 감금되었던 것. 이에 희창(주나라 문왕)은 단신으로 허름한 차림을 하고 은의 수도에 가서 아들을 풀어줄 것을 읍소했으나 주왕은 현자로 이름높았던 희창까지 잡아가뒀다. 그리고 얼마 후 희창은 주왕이 하사한 고기요리를 먹고 풀려났는데 사실 이 고기요리는 백읍고를 요리한 것이었다. 희창은 이를 짐작했으나 살아나가기 위해 모른 척하고 먹은 것이었다. 그리고 희창은 주나라로 돌아왔으나 곧 왕위는 차남 희발(주나라 무왕)에게 물려주었고 절식한 끝에 굶어 죽었다.

[15] 보통은 12선인의 제자.

[16] 물론 말은 이렇게 하지만 문중 쪽이 군대의 규모든 인재풀이든 훨씬 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중이 이렇게 애처로워 보이는 것은 문중이 절교의 다른 선인들과 마찬가지로 이미 정해진 운명에 거역하려 들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소설의 주제 자체가 세상을 어지럽히는 엉터리 선인들을 정리하려는 것인데 문중은 소설의 누구보다도 이런 엉터리 선인들을 많이 고용하여 세상을 어지럽히는데 일조하고 있다.

[17] 사실 절교 측에서도 중원에 피바람이 불 것을 예측하고 있었다. 그래서 역성혁명의 겁난에 끼지 않고 동부에 숨어있을 것을 약속하였으나, 정에 약하고 사리판단을 잘 못하는 요괴선인들인지라 문중이 도와달라고 하자 겁난에 끼어 비명횡사한 것이다. 문중은 그저 신하로써 나라를 지키고 싶었던 것 뿐이었지만 결과는 두 집단간의 싸움을 부추긴 도화선이었다. 그리고 문중 사후엔 신공표가 분탕충(...)의 계보를 이어간다.

[18] 하지만 이건 절교나 요괴선인을 굉장히 미화한 거고 실제로 놓고 보면 요괴선인들은 더 거대한 세력에 붙어서 이득을 취하러 한 것에 불과했다. 애시당초 은나라는 중원을 지배하던 거대 국가였고 주나라는 변방 국가(봉신연의에서는 은나라의 동서남북에 붙어 있던 제후국)에 불과했다. 하지만 앞으로 운명은 은나라를 떠나 주나라로 가도록 정해져 있었는데 거기에 멋모르는 요괴선인들이 까놓고 말해 돈맛, 피맛, 권력맛을 보려고 끼어든 것이다. 그만큼 은나라에는 요괴선인들이 잔뜩 모여든다.

[19] 그런데 상술되었다시피 은나라는 주변 국가에서 사람을 납치해서 식인, 순장, 번제 등에 이용해 먹었다. 그리고 은에서는 요괴나 가짜 선인들을 다수 끌어들여 벼슬을 주고 장수로 삼았다. 즉, 은에서는 요괴선인이나 가짜 선인들을 이런 일을 시키기 위해 끌여들인 것이고 이들도 돈맛, 권력맛, 그리고 쾌락을 위해 은에 붙은 것이다. 즉, 천교 선인들은 선민사상때문이 아니라 엉터리 사술이나 익히고 쾌락을 탐하느라 수박 겉핥기로 도술을 배워서 정작 진정한 술법은 모른다고 말한 것이고 애시당초 이 정도로 타락한 자들을 왜 바른 길로 이끌지 않았냐고 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다. 이들은 교화의 대상이 되기에는 이미 선을 세게 넘었기 때문. 그리고 이들이 정말로 아무 것도 몰라서 그랬다고 생각하는 편이 웃기는 소리고 오히려 이들을 얕보는 것이다. 거기다 애시당초 은나라의 세력은 주나라보다 훨씬 컸고 은나라의 요괴선인들도 약골들인 건 아니었다. 정말로 그랬으면 애시당초 진짜 선인들이 나설 일도 없었다. 거기다 정말로 사정을 몰랐던 놈들은 천교에서도 나름 구제하려 들었다. 대표적인 인물이 바로 앞서 말한 토행손과 태공망의 제자인 무길로 토행손은 안타깝게도 등선옥이라는 미녀와 결혼까지 했지만 문중의 부하 장규와 대결에서 패배하면서 아내와 함께 봉신되었지만 무길은 끝까지 살아남았다.

[20] 이 소설의 등장인물은 아니지만 서유기의 손오공은 말 그대로 어리숙한 인물에(물론 초반 한정이고 삼장법사를 모실 때쯤이면 이미 산전수전 다 겪어서 뺀질이 짓도 많이 했다. 물론 나중에 가면 성실하게 일하기는 하지만.) 절교 출신이지만 그런 손오공도 교양이나 지식 수준만 보면 삼장법사 뺨치는 수준이다. 이는 저팔계나 사오정도 마찬가지.(다만 이 둘은 처음부터 절교출신이라기보다는 죄를 짓고 지상에 떨어져 요괴가 되면서 절교로 이적했다는 편이 맞겠지만.) 오히려 현대인들이 요괴라고 절교 선인들을 우습게 보고 폄하하는 것이다. 이들은 절대 일자무식도 아니었고 정말로 사리판단을 할 줄 몰라서 은에 가담했던 놈들은 거의 없다시피했다. 당연하겠지만 인간 세계에 대해 알지도 못하고 사리 판단도 못 하는 놈을 대체 어떻게 관료로 임명하겠는가? 그리고 후술할 홍균도인조차도 천교와 절교의 분쟁을 멈추기 위해서만 나섰고, 정작 천교 - 절교 간 대전이 끝난 뒤에도 은에서는 계속 요괴선인들을 끌어들이고 또, 요괴선인들도 계속 은에 몰려든다. 다만 이제는 절교 본가쪽이 아닌 지방 기반의 요괴들이나 서방 쪽 요괴들이 계속해서 들어오는데(물론 이들도 사실상 절교도들이다.), 이들은 기존의 절교 출신들 못잖게 강적들이고 또 계속 죽어나간다(...). 즉 봉신방 일파들이 계속 요괴선인들을 죽이는 것은 결국 홍균도인조차도 금지한 것은 아니었다.

[21] 사조인 홍균도인이 제작한 약이다. 도(道) 자체인 존재로 묘사되는 인물이라 모두가 기꺼이 따른다.

[22] 다만 이걸 무조건 천교의 잘못으로 돌릴 수만은 없는 게 애시당초 아무 이유 없이 이런 짓을 한 것도 아니고 처음부터 도를 닦는 대신 도술을 밑천으로 세상을 어지럽히는 가짜 도사들을 숙청하는 게 봉신방의 목적이었고(이외에 은주혁명이 일어나 세상이 바뀌는 것과 신선들의 살계를 여는 것, 새로운 세상을 위해 도사들의 영혼을 이용해 신계를 만드는 것 등이 봉신방의 목적이다.) 이에 대해서는 천교와 절교 사이에 분명히 협정이 체결되어 있었으므로 절교도 어느 정도 이런 식으로 흘러갈 거라는 것을 알고 있었는 데도 절교가 자기네 선도들을 제대로 통제하지 못했기 때문에 벌어진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그렇다고 신나서 절교 측 선도들을 학살한 천교도들도 문제긴 하지만 적어도 그 책임은 아무리 좋게 봐도 절교 수뇌부가 더 크다. 애시당초 순리를 따라야 할 선인들이 역리를 따른 것이기 때문. 또한 주인공 태공망은 아예 이 봉신계획에 의문을 품고 처음부터 달기만을 타깃으로 삼고 죽이려 했다가 실패해서 어쩔 수 없이 봉신계획을 진행하게 된 것이다.

[23] 괜히 하는 소리가 아니라 당장 통천교주의 스승인 홍균도인조차도 천교의 도인들을 꾸짖긴 하지만 동시에 통천교주에게 네가 문인들을 제대로 간수 못 해서 이모양이지 않냐고 꾸짖었을 정도다.

[24] 사실 절교 쪽에서도 듣보잡들이 당할 때는 그냥 가만히 있다가 나중에 가서 통천교주 직전 제자들이 당하니까 통천교주까지 나서는데 애시당초 그 듣보잡들이 당할 것 같으니까 절교 측에 SOS를 쳤고 그래서 그 스승뻘인 십천군이 나서고 그들도 줄줄이 당하니 통천교주까지 나서게 된 것이다. 즉, 엄밀히 말하면 협정 위반. 즉, 홍균도인이 천교 측에서 절교를 공격하는 것에 대해 꾸짖기는 해도(어쨌든 간에 천교 교인이 과도하게 절교 교인을 학살한 것 또한 사실이므로) 절교 역시 신선이 되기 위한 수행이 아닌 부귀영화를 위해 도술을 사용하고 함부로 사바 세계에 관여하는 것에는 마찬가지로 꾸짖었다.

[25] 본디 '제'의 칭호를 받아 제신이라고 불리었으나 폭군이었기 때문에 왕으로 낮추어 부른다.

[26] 애초에 십천군은 곤륜십이선인보다 명백히 한 수 뒤지는 2군 수준으로 묘사되며, 곤륜십이선인과 대등한 지위와 능력을 지닌 자들은 절교의 13선인들이다.

[27] 사실 만화에서 최강의 선인인 신공표도 원작에서는 그다지 강한 선인도 아니고 성격도 매우 찌질하다. 문중도 어디까지나 괜찮은 능력의 도인 정도 수준이고(신선도 아니다!) 조공명도 비슷한 수준이다. 달기는 여와가 보낸 요괴에 불과하며 나중에는 전부 잡혀 죽는다.

[28] 선계 최고 장로 중 1명으로 신공표의 스승. 안능무 판본에서는 신공표와 만남이 구체적으로 드러나는데 왕위를 단호히 거절한 신공표를 기특하게 여겨서 수제자로 삼은 뒤 뇌공편까지 선물로 주었다. 나서는 것을 싫어하여 봉신계획엔 불참.

[29] 사실 원래 천교는 용길공주같은 극소수만 제외하면 남자들만 있는 곳이고 여성 도인들은 서왕모가 있는 곳으로 가서 도를 닦는다. 흔히 말하는 선녀들이 모이는 곳이 바로 서왕모가 있는 곳이다.

[30] 원전에는 악당으로 나오나 안능무 판본에는 트릭스터 포지션으로 그 어디에도 속하지 않고 봉신계획의 진실을 안 뒤 선계 전체를 말리는 선악이 분명치 않은 인물.

[31] 천교 내의 유일한 양심으로 봉신계획의 불평등을 눈치 챈 뒤 봉신계획에 불참한 인물.

[32] 다만 이건 현대의 관점에서 봤을 때 그렇다는 거고 실제로 보면 천교에서는 오직 도를 닦는 것 자체를 목적으로 두고 세상 일에는 신선답게 관여하지 않으려 드는 데 비해[33] 절교에서는 교인을 개나소나 가리지 않고 받아들여서[34] 도술을 가르치는 것까지는 좋은데 그 이후로는 전혀 규제가 없어서 사바 세계에서 말썽을 피운다던가 출세의 목적으로 도술을 배우는 등 수단과 목적을 혼동하고 세상을 혼란시키는 무리들이 대부분 절교 출신이다.[35] 물론 아예 절교를 절멸시키려 든 천교 도인들도 잘한 건 없지만 그렇다고 절교는 선하고 천교는 악하다는 것 또한 단편적인 이분법적인 사고에 지나지 않는다.

[33] 사실 봉신계획을 태공망에게 맡긴 것도 다른 선인들은 굳이 말썽많은 일을 맡지 않으려 든 것도 있다.

[34] 사실 인간 중심주의라고는 하지만 절교에도 문중, 조공명, 장규같은 인간 도사들도 굉장히 많다. 오히려 소수 정예주의인 천교보다도 절교 출신 인간이 더 많이 나온다.

[35] 사실 봉신계획 자체는 절교 측에서도 찬성했을 정도로 이런 도사들 문제는 심각했다. 그리고 선계에서는 은나라가 지고 주나라가 뜨는 것을 운명으로 정해놓고 도교의 영향력을 줄이기로 합의했는데 정작 도술을 배운 자들이 이런 시대의 흐름을 역행하는 경우가 많았고 이런 자들이 대부분 다 은나라에 붙어먹던 절교 측 도사들이었다는 것도 큰 문제였다.

[36] 차별없이 받아들인다는 건 말은 그럴싸하지만 잘 생각해보면 그럴 자격이 없는 양아치, 왈패같은 자들에게도 귀중하면서도 잘못 사용하면 위험한 지식을 분별없이 전수해 준다는 말이다. 순리를 따르고 도를 닦아야 하는 도인들로서는 무책임한 짓이라고도 할 수 있다.

[37] 사실 남녀평등이라기보다는 방임주의라고 해야 할 것이지만.

[38] 사실 천교에 여성이 없는 것이 아니라 여성은 아예 서왕모에게 가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당장 소달기, 호희미, 왕귀인들도 원래는 서왕모의 제자들이었다.

[39] 아노 츠토무판에는 십천군이 아니라 일성구군(一聖九君)이라 되어있지만 이는 원문에는 존재하지 않는 표현이다. 일성구군이란 단어는 아노 츠토무의 창작이다. 굳이 원본을 보자면 십진을 전개하기 위한 십진선은 있다.

[40] 잠시 여악의 제자가 되었다가 전향한다.

[41] 이건 도사, 승려 모두 스스로를 낮춰 부를 때 쓰는 호칭.

[42] 불교에서는 석가모니 이전에 까마득한 옛날부터 여러 과거불이 존재한다는 교리가 있다. 과거 신라, 고려시대 불교가 흥했을때도 한반도에 과거불이 수행한 장소가 있다는 전설이 있을 정도. 또한 밀교에는 준제관음이나 준제진언이 있으며, 접인은 불교에서 쓰는 용어 중 하나이다.

[43] 여담으로 이 레퍼토리는 서유기에서도 상당히 자주 사용된다.

[44] 청룡관의 방비는 구인이 이어받았다

[45] 강자아는 원시천존에게서 일곱 번의 죽음과 세 번의 재앙을 당할 것이라는 예언을 받았고, 이것이 첫 번째 죽음이다

[46] 백달, 백적, 중돌, 중홀, 숙야, 숙하, 계수, 계왜, 모공 수, 주공 단, 소공 석, 남궁괄, 신갑, 신면, 태전, 굉요, 황명, 주기

[47] 금타, 나타

[48] 이때 남궁괄과 무길은 경악했다. 시기가 늦여름이었던지라 날씨가 더워 산꼭대기에 진을 치면 물을 얻기가 어려웠기 때문이다

[49] 사실 이 제사는 봉신대의 완공을 선언하는 제사였으나, 강자아가 기산에 제사를 지낸다고 둘러댔다

[50] 후임자로는 좌군대장 호승(胡陞)과 호뢰(胡雷) 형제가 임명되었다.

[51] 마가사장은 봉신방에 이름이 올라 있지 않고 훗날 불문에 귀의하기 때문에 타신편이 통하지 않는다

[52] 황천화는 하산 후 양념과 고기가 들어간 훈채를 먹고, 도복이 아닌 장수의 갑옷을 입고 출전해 그 근본을 잊은 죄로 사망했던 것이었다. 청허도덕진군은 이 점을 들어 황천화를 크게 꾸짖었다

[53] 조공명의 제자 2명

[54] 주공 단, 모공 수, 필공 고, 소공 석

[55] 중복이 아니다. 황비호의 동생 두 명으로 한자가 다르다 (黃飛彪, 黃飛豹)

[56] 사실 태상노군이 개입할 당위성을 위해 일부러 떨군 것이다

[57] 연등도인은 봉신계획을 깊게 이해하는 인물로, 봉신방에 이름이 오를 인물이 있다면 그 인물을 우선적으로 투입한다. 등화의 경우도 그런 경우라 그가 죽고 난 후 문수광법천존을 지명한 것

[58] 주요 캐릭터들의 설정을 세계의 역사, 민화에서 따왔다. 여기에 주요 설정이 봉신연의+서유기.

[59] 엄밀히 말하자면 1998년부터 잡지명에 플러스가 붙었다. 이 작품이 완결된 직후 코믹 톰 플러스는 휴간되었다가 2012년에 인터넷 잡지 형태로 복간되었다.

[60] 외모부터 "아뵤~"라는 이소룡 특유의 괴성까지 판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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