千里眼---名作評論

‘수호전‘은 양산박에 모여든 108명 호걸들의 정의실현 이야기를 구현한 소설이다

一字師 2023. 6. 25.
반응형

수호전은 양산박에 모여든 108명 호걸들의 정의실현 이야기를 구현한 소설이다

 

                                                                      图片来源 | 水浒传 - 2011年鞠觉亮执导版

 

송나라 인종황제 시대, 나라에 전염병이 돌아 군사와 백성의 태반이 쓰러져 나갔다. 이에 황제는 천사를 모셔와 제를 지내기로 하고 전전태위(殿前太尉) 홍신(洪信)을 천사가 머물고 있는 용호산(龍虎山)으로 보낸다. 그곳에서 못된 귀신들을 잡아두었다는 전각(殿閣)을 발견한 홍신은 호기심과 오기로 전각을 열고 갇혀 있던 요마(妖魔)들을 풀어주게 된다.

 

이 귀신들이 훗날 `수호지(水滸志)`에 등장하는 108명의 호걸들로 다시 태어난다. 이렇게 시작되는 수호지는 삼국지(三國志), 서유기(西遊記), 금병매(金甁梅)와 함께 중국 4대 기서로 꼽힌다. 중국은 광활한 대륙만큼이나 이야기가 많은 나라이며, 수호지가 총43편으로 제작되어 인기리에 방송되었던 작품이다. 오래전 방송된 작품이지만 언제 보아도 재미가 쏠쏠하기만 하다.

 

수호지 작가

수호지는 시내암(施耐庵)의 대표작으로, 이름은 자안이고 내암은 그의 자(字)이며, 중국 장쑤성 화이안에서 태어났다. 나관중(羅貫中)과 함께 수호지의 작가로 알려져 있으며, 그는 중국의 원나라 말기에서 명나라 초기에 걸쳐 활약한 작가로서 수호지 외에도 나관중 공저, 삼수평요전, 지여 등의 작품이 있다.

 

수호지 등장인물

송강, 노준의, 오용, 공손승, 관승, 임충, 진명, 호연작, 화영, 시진, 이응, 주동, 노지심, 무송, 동평, 장청, 양지, 서녕, 삭초, 대종, 유랑, 사ㅏ진, 이규, 목홍, 뇌횡, 이준, 완소이, 완소오, 완소칠, 장횡, 양웅, 석수, 해진, 해보, 연청, 주무, 양춘 등............

 

시대적 배경

수호지의 이야기가 되는 주된 시기는 북송말 휘종 황제 때다. 송(960~1279)은 당 이후 5대 10국의 과도기를 거쳐 건국된 한족 통일 국가이다. 송은 시기적으로 크게 북송과 남송으로 나뉜다. 북송기(960~1126)는 건국 이후 카이펑을 수도로 북쪽의 요와 서북쪽의 서하와 대립하던 시기로 그 말엽 ‘방랍(方臘)의 난’과 수호지의 직접적 소재인 ‘송강의 난’이 발생했다.

 

설화적 배경

수호지의 서장에 보면, 수호지에 나오는 인물을 세상에서 제일 악한 108마귀들이 환생한 것으로 여긴다. 또한 소설 내용에서도 이 설화적인 측면을 부각시켜주는 장면이 나온다. 하늘에서 천서가 내려와 그들 108명이 하늘의 별에 상응하는 운명을 갖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고, 또 구천현녀(九天玄女)라는 천상의 인물을 등장시켜 설화성(說話性)을 뒷받침해주고 있다.

 

양산박의 배경

양산박은 108호걸들이 모여 살았던 장소이고, 수호지의 주 배경이다. 산둥성 서남부에 자리 잡고 있는 량산은 서쪽으로 파도가 출렁이는 황하와 면하고 있고 동쪽으로 칭항대운하, 북쪽으로 800리 수박 유적지인 둥핑호에 인접돼 있다. 이곳은 북송 말기, 송강이 천하의 영웅호걸들과 의형제를 맺고 호수의 험준한 지리적 조건을 이용해 탐관오리를 숙청하고 가난한 백성들을 도와 세상에 이름을 떨친 유적지자 문명의 발상지다. 800여 년 전만 해도 이 일대는 사방 8백리에 달하는 거대한 호수였다.

 

수호지 줄거리

휘종황제(徽宗皇帝)는 정치를 추밀원에 맡기고 예술에만 전념, 나라의 정치나 외부 상황을 그다지 신경 쓰지 않았다. 그리하여 정치는 근위병 대장 고구, 태사 채경, 대부 양전, 추밀사 동관이라는 4명의 간신(奸臣)의 손아귀에 들어가 온갖 부정부패가 만연(蔓延)하는 사회가 되고 만다. 이처럼 조정이 어수선한 틈을 노려 고구(高俅)의 횡포가 심해지고 충신들을 귀양을 가고.........

 

원래 양산박의 두령은 왕륜(王倫)이라는 소인배가 지배하고 있었는데, 금군 80만 창봉 교두로서 고구의 계략에 빠져 양산박에 오게 된 임충(林冲)이 조개 일행과 힘을 합하여 왕륜을 죽이고 조개가 두령이 된다. 이렇게 하나 둘씩 모여든 호걸들이 조정의 부패를 통탄하고 관료의 비행에 반항하여 조정의 부정척결과 정의실현이란 구호를 걸고 싸운다.

 

이후 양산박 두령 조개가 죽은 뒤 송강이 두령이 되면서 정의실현은 더욱 강화되고, 호걸들의 억울한 누명을 씻어주고 죄를 사해준다면 조정에 투항해 적들과 싸우겠다고 수차례 주청한다. 이후 양산박 호걸들은 조정에서 이들의 죄가 사면되자 조정(朝廷)에 투항하고, 전투에 출정하여 오랑캐들을 상대로 전쟁터에서 많은 공을 세우다.

 

그러나 안타까운 것은 양산박 108명의 호걸(豪傑)들이 결국은 전쟁에서 대부분 전사하거나 살아남은 몇 명의 호걸들마저도 간신들의 모략으로 인하여 대부분 죽음을 맞이한다는 안타까운 이야기이다.

 

수호지는 중국의 4대 기서 중의 하나로 중국 송나라 말을 배경으로 108명의 인물들이 양산박이라는 호숫가의 산채를 근거로, 조정의 부패를 통탄(痛嘆)하고 관료의 비행에 반항하여 민중의 갈채를 받는 이야기이다. 소설 전반에 걸쳐 언급되는 북송 말기의 조정의 부패와 관료의 비행은 당시의 사회상을 잘 묘사하고 있다.

 

그러나 수호지를 단순히 도적들의 이야기라고 치부하기는 힘들다. 하늘을 대신해 의(義)를 행하기로 맹세한 108명 호걸은 북송을 압박하던 요와 싸우기도 하고 부패한 관료에게 맞서기도 한다. 부패한 권력에 맞서는 투쟁정신과 세월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정의실현 의미를 가르쳐주는 내용으로서의 가치가 더 크게 다가온다.

 

또한 수호지의 시대적 배경으로 볼 때 선과 악의 시비를 떠나 그 시대가 안고 있었던 고난과 역경을 헤쳐 나가기 위한 108명 호걸들의 장렬한 투쟁, 그 하나만으로도 돌아 볼만한 충분한 가치가 인정되는 작품일 것이다.

 

幕后制作

1. 作为中国四大名著重拍中最早开始筹备又最晚拍摄的作品,《水浒传红楼梦》、《三国等作品一样单集投入超过100据保守估计整部作品80集的总体投入将过亿导演郑晓龙曾透露剧组定在江西龙虎山拍摄小说的开篇同时投资超过1.5亿的水浒古镇也在兴建水浒大寨将在齐鲁东平湖梁山泊遗址水浒故里山东东平县落成剧组大部分的场景将在山东拍摄部分的散景将转正横店等影视基地预计用半年的时间完成拍摄2011年春节前后杀青

 

2. 张涵予出演宋江导演郑晓龙对其的评价是不会太实会相对灵巧聪明一点智多星吴用是集智义于一身的梁山军师一直以来人们只认识其文的一面李宗翰饰演的吴用将对此有所突破新版不仅限于只表现吴用文的一面还会尽力表现其的一面不过搜狐娱乐报道剧组最为看重李宗翰的是它的儒雅书生气息与吴用较为接近由此也加了不少戏份

 

3. 甘婷婷版潘金莲与以往的版本的潘金莲有很大不同这次新版走的是清纯路线而且演员也着重在心里层面的东西而不是外在的妖艳风骚新版水浒传单剧照看让人无限期待而且也可以预知新版潘金莲较之以往会有很大突破会是一个经典角色

 

4. 与李师师有纠葛的两个男人——燕青由严宽饰演当属波澜不惊杨子演宋徽宗则多少有些出乎意料

 

5. “豹子头林冲和西门大官人的演员也有令人喜忧参半的感觉前者由胡东扮演后者花落杜淳

 

剧集评价

特色篇打斗才露尖尖角早有言情立上头

武侠的风骨言情的妩媚偶像是表达情意的好皮囊英雄是展现豪情的硬脊梁水浒传再多的争议却占尽了武打江湖的天时地利一个豪侠气氛捏造得分寸就把握着了大方向探对了新思路如果说老版本就强调了拳头加枕头的花哨与香艳那么新版本就是变本加厉将两大特色渲染到极致足够多的集数给了足够多的风花雪月花拳绣腿。(新浪娱乐评

 

改造篇原著里厢说改变听取争议一片

水浒循序渐进渐到主角出尽英雄聚义的阶段20集到40按部就班下来同前二十集相比对原著内容与顺序均改动不多中规中矩只是同样对照原著的二十回目侧重点却相去甚远阎婆惜被干掉武二郎变病猫西门庆秀真爱老王婆演技高菜园子玩痴恋更出彩金眼彪飞云浦最经典鸳鸯楼不算糟清风寨主花荣俏宋江牢里受煎熬新版水浒传带着自己的立场自己的想法造就全新氛围。(新浪娱乐

 

好汉篇背靠大树好乘凉十大英雄再现豪侠范儿

新版水浒传》,有花团锦簇有大树参天有帅哥争奇斗艳有豪侠顶天立地众多英雄甚至包括没有在梁山之中的也不乏好汉硬汉胸怀坦荡器宇轩昂端的是昂首阔步不弯腰的奇伟好男儿他们是支撑起一片狭义天空的武士是讲述出一世风流传奇的豪杰他们可以做匪可以反叛也可以忠诚可以情义他们是新水浒传中刻意突出的枝繁叶茂。(新浪网

 

参考资料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