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호전‘은 양산박에 모여든 108명 호걸들의 정의실현 이야기를 구현한 소설이다
송나라 인종황제 시대, 나라에 전염병이 돌아 군사와 백성의 태반이 쓰러져 나갔다. 이에 황제는 천사를 모셔와 제를 지내기로 하고 전전태위(殿前太尉) 홍신(洪信)을 천사가 머물고 있는 용호산(龍虎山)으로 보낸다. 그곳에서 못된 귀신들을 잡아두었다는 전각(殿閣)을 발견한 홍신은 호기심과 오기로 전각을 열고 갇혀 있던 요마(妖魔)들을 풀어주게 된다.
이 귀신들이 훗날 `수호지(水滸志)`에 등장하는 108명의 호걸들로 다시 태어난다. 이렇게 시작되는 수호지는 삼국지(三國志), 서유기(西遊記), 금병매(金甁梅)와 함께 중국 4대 기서로 꼽힌다. 중국은 광활한 대륙만큼이나 이야기가 많은 나라이며, 수호지가 총43편으로 제작되어 인기리에 방송되었던 작품이다. 오래전 방송된 작품이지만 언제 보아도 재미가 쏠쏠하기만 하다.
수호지 작가
수호지는 시내암(施耐庵)의 대표작으로, 이름은 자안이고 내암은 그의 자(字)이며, 중국 장쑤성 화이안에서 태어났다. 나관중(羅貫中)과 함께 수호지의 작가로 알려져 있으며, 그는 중국의 원나라 말기에서 명나라 초기에 걸쳐 활약한 작가로서 수호지 외에도 나관중 공저, 삼수평요전, 지여 등의 작품이 있다.
수호지 등장인물
송강, 노준의, 오용, 공손승, 관승, 임충, 진명, 호연작, 화영, 시진, 이응, 주동, 노지심, 무송, 동평, 장청, 양지, 서녕, 삭초, 대종, 유랑, 사ㅏ진, 이규, 목홍, 뇌횡, 이준, 완소이, 완소오, 완소칠, 장횡, 양웅, 석수, 해진, 해보, 연청, 주무, 양춘 등............
시대적 배경
수호지의 이야기가 되는 주된 시기는 북송말 휘종 황제 때다. 송(960~1279)은 당 이후 5대 10국의 과도기를 거쳐 건국된 한족 통일 국가이다. 송은 시기적으로 크게 북송과 남송으로 나뉜다. 북송기(960~1126)는 건국 이후 카이펑을 수도로 북쪽의 요와 서북쪽의 서하와 대립하던 시기로 그 말엽 ‘방랍(方臘)의 난’과 수호지의 직접적 소재인 ‘송강의 난’이 발생했다.
설화적 배경
수호지의 서장에 보면, 수호지에 나오는 인물을 세상에서 제일 악한 108마귀들이 환생한 것으로 여긴다. 또한 소설 내용에서도 이 설화적인 측면을 부각시켜주는 장면이 나온다. 하늘에서 천서가 내려와 그들 108명이 하늘의 별에 상응하는 운명을 갖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고, 또 구천현녀(九天玄女)라는 천상의 인물을 등장시켜 설화성(說話性)을 뒷받침해주고 있다.
양산박의 배경
양산박은 108호걸들이 모여 살았던 장소이고, 수호지의 주 배경이다. 산둥성 서남부에 자리 잡고 있는 량산은 서쪽으로 파도가 출렁이는 황하와 면하고 있고 동쪽으로 칭항대운하, 북쪽으로 800리 수박 유적지인 둥핑호에 인접돼 있다. 이곳은 북송 말기, 송강이 천하의 영웅호걸들과 의형제를 맺고 호수의 험준한 지리적 조건을 이용해 탐관오리를 숙청하고 가난한 백성들을 도와 세상에 이름을 떨친 유적지자 문명의 발상지다. 800여 년 전만 해도 이 일대는 사방 8백리에 달하는 거대한 호수였다.
수호지 줄거리
휘종황제(徽宗皇帝)는 정치를 추밀원에 맡기고 예술에만 전념, 나라의 정치나 외부 상황을 그다지 신경 쓰지 않았다. 그리하여 정치는 근위병 대장 고구, 태사 채경, 대부 양전, 추밀사 동관이라는 4명의 간신(奸臣)의 손아귀에 들어가 온갖 부정부패가 만연(蔓延)하는 사회가 되고 만다. 이처럼 조정이 어수선한 틈을 노려 고구(高俅)의 횡포가 심해지고 충신들을 귀양을 가고.........
원래 양산박의 두령은 왕륜(王倫)이라는 소인배가 지배하고 있었는데, 금군 80만 창봉 교두로서 고구의 계략에 빠져 양산박에 오게 된 임충(林冲)이 조개 일행과 힘을 합하여 왕륜을 죽이고 조개가 두령이 된다. 이렇게 하나 둘씩 모여든 호걸들이 조정의 부패를 통탄하고 관료의 비행에 반항하여 조정의 부정척결과 정의실현이란 구호를 걸고 싸운다.
이후 양산박 두령 조개가 죽은 뒤 송강이 두령이 되면서 정의실현은 더욱 강화되고, 호걸들의 억울한 누명을 씻어주고 죄를 사해준다면 조정에 투항해 적들과 싸우겠다고 수차례 주청한다. 이후 양산박 호걸들은 조정에서 이들의 죄가 사면되자 조정(朝廷)에 투항하고, 전투에 출정하여 오랑캐들을 상대로 전쟁터에서 많은 공을 세우다.
그러나 안타까운 것은 양산박 108명의 호걸(豪傑)들이 결국은 전쟁에서 대부분 전사하거나 살아남은 몇 명의 호걸들마저도 간신들의 모략으로 인하여 대부분 죽음을 맞이한다는 안타까운 이야기이다.
수호지는 중국의 4대 기서 중의 하나로 중국 송나라 말을 배경으로 108명의 인물들이 양산박이라는 호숫가의 산채를 근거로, 조정의 부패를 통탄(痛嘆)하고 관료의 비행에 반항하여 민중의 갈채를 받는 이야기이다. 소설 전반에 걸쳐 언급되는 북송 말기의 조정의 부패와 관료의 비행은 당시의 사회상을 잘 묘사하고 있다.
그러나 수호지를 단순히 도적들의 이야기라고 치부하기는 힘들다. 하늘을 대신해 의(義)를 행하기로 맹세한 108명 호걸은 북송을 압박하던 요와 싸우기도 하고 부패한 관료에게 맞서기도 한다. 부패한 권력에 맞서는 투쟁정신과 세월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정의실현 의미를 가르쳐주는 내용으로서의 가치가 더 크게 다가온다.
또한 수호지의 시대적 배경으로 볼 때 선과 악의 시비를 떠나 그 시대가 안고 있었던 고난과 역경을 헤쳐 나가기 위한 108명 호걸들의 장렬한 투쟁, 그 하나만으로도 돌아 볼만한 충분한 가치가 인정되는 작품일 것이다.
幕后制作
1. 作为中国四大名著重拍中最早开始筹备又最晚拍摄的作品,《水浒传》与《红楼梦》、《三国》等作品一样单集投入超过100万,据保守估计,整部作品80集的总体投入将过亿。导演郑晓龙曾透露,剧组定在江西龙虎山拍摄小说的开篇,同时,投资超过1.5亿的“水浒古镇”也在兴建,水浒大寨将在齐鲁东平湖梁山泊遗址,水浒故里山东东平县落成。剧组大部分的场景将在山东拍摄,部分的散景将转正横店等影视基地。预计用半年的时间完成拍摄,2011年春节前后杀青。
2. 张涵予出演宋江,导演郑晓龙对其的评价是:“不会太实,会相对灵巧、聪明一点”。“智多星”吴用是集智、忠、义于一身的梁山军师。一直以来人们只认识其文的一面,李宗翰饰演的吴用将对此有所突破,新版不仅限于只表现“吴用”文的一面,还会尽力表现其“武”的一面。不过搜狐娱乐报道,剧组最为看重李宗翰的是它的儒雅书生气息,与吴用较为接近,由此也加了不少戏份。
3. 甘婷婷版“潘金莲”与以往的版本的“潘金莲”有很大不同。这次新版走的是清纯路线,而且演员也着重在心里层面的东西,而不是外在的妖艳风骚。新版《水浒传》单剧照看让人无限期待,而且也可以预知,新版“潘金莲”较之以往会有很大突破,会是一个经典角色。
4. 与李师师有纠葛的两个男人——燕青由严宽饰演,当属波澜不惊。杨子演宋徽宗,则多少有些出乎意料。
5. “豹子头”林冲和“西门大官人”的演员,也有令人喜忧参半的感觉,前者由胡东扮演,后者花落杜淳。
剧集评价
特色篇:打斗才露尖尖角,早有言情立上头
武侠的风骨,言情的妩媚,偶像是表达情意的好皮囊,英雄是展现豪情的硬脊梁,新《水浒传》再多的争议,却占尽了武打江湖的天时地利,一个豪侠气氛捏造得分寸,就把握着了大方向,探对了新思路。如果说老版本就强调了“拳头加枕头”的花哨与香艳,那么新版本就是变本加厉将两大特色渲染到极致,足够多的集数给了足够多的风花雪月花拳绣腿。(新浪娱乐评)
改造篇:原著里厢说改变,听取争议一片
新《水浒》循序渐进,渐到主角出尽,英雄聚义的阶段,20集到40集,按部就班下来,同前二十集相比,对原著内容与顺序均改动不多,中规中矩,只是同样对照原著的二十回目,侧重点却相去甚远。阎婆惜被干掉,武二郎变病猫,西门庆秀真爱,老王婆演技高,菜园子玩痴恋,更出彩金眼彪,飞云浦最经典,鸳鸯楼不算糟,清风寨主花荣俏,宋江牢里受煎熬。新版《水浒传》带着自己的立场,自己的想法,造就全新氛围。(新浪娱乐)
好汉篇:背靠大树好乘凉,十大英雄再现豪侠范儿
新版《水浒传》,有花团锦簇,有大树参天,有帅哥争奇斗艳,有豪侠顶天立地,众多英雄,甚至包括没有在梁山之中的,也不乏好汉硬汉,胸怀坦荡,器宇轩昂,端的是昂首阔步不弯腰的奇伟好男儿,他们是支撑起一片狭义天空的武士,是讲述出一世风流传奇的豪杰,他们可以做匪,可以反叛,也可以忠诚,可以情义,他们是新《水浒传》中刻意突出的枝繁叶茂。(新浪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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