千里眼---名作評論

송강宋江이 급사하였다면 누가 양산박의 두목이 되었을까?

一字師 2023. 5. 21.
반응형

송강宋江이 급사하였다면 누가 양산박의 두목이 되었을까?

 

                                            图片来源 |  宋江虽贵为梁山之主,竟然在故事中只是配角,他才是真正主角

 

: 살소(薩蘇)

하늘의 풍운은 예측이 힘들다. 만일 양산박에 돌연 고구려 또는 여진의 폭도가 숨어들어와서 송강 두목을 죽여버렸다고 치자. 그렇다면, 왕륜(王倫), 조개(晁蓋), 송강(宋江)의 뒤를 이어, 누가 양산박의 제4대 두목이 되었을까?

 

어떤 사람은 노준의(盧俊義), 시진(柴進), 임충(林沖), 무송(武松)등등을 얘기할 지 모른다. 무예, 위망, 명성, 집안...과연 모두 각자의 장점이 있다. 필자 개인 생각으로는 또 한 사람이 있는데, 위의 네 사람이 모두 비교할 수 없는 사람이다. 이 양산박의 후계자는 바로 다른 사람이 아니라..화화상(花和尙) 노지심(魯智深)이다.

 

노지심은 스스로 이전에 "관서오로염방사(關西五路廉訪使, 아마도 오해일 것이다. 실제로는 대대장급의 소령계급수준이 될 것이다)"를 지낸 바 있다고 했고, 북송의 최정예부대인 서군(西軍) 출신이다. 이 출신은 군인들에게는 자랑이고, 현재로 비유하자면, 미국의 군대내에서 101공수사단출신이라고 하는 것이나, 중국인민해방군에서 38군출신이라고 하는 것과 비슷하다. 이후 노지심은 오랫동안 강호에서 생활하고, 삼산오악의 인물들, 승속(僧俗)의 모든 사람과 교유하며, 이룡산(二龍山) 산채의 채주(寨主)를 지냈다. 노지심은 양산에서 드문 흑백양도에 모두 걸쳐 있고, 흑백양도에서 모두 명성을 얻은 인물이다. 양산박에서 송강도 "나의 스승"이라고 존칭한다. 영향력에서 보자면 양산박에서 노지심대사를 따라올 사람이 없다.

 

수호전에서 가장 중시하는 것은 "협의(俠義)"의 두 글자이다. 그래서 흑삼랑(黑三郞) 송강은 재능에서는 한계가 있지만, 급시우(及時雨)라는 명성에 의거하여 산채의 주인이 되었다. 노지심은 협()의 측면으로는 금취련(金翠蓮)을 구해주었고, 술에 취해 도화장(桃花莊)을 부수기도 하였다. ()의 측념으로는 야저림(野猪林)에서 임충 교두를 구해주고, 공량(孔亮)의 청을 받아 청주(靑州)를 치기도 하였으며, 약자나 곤란한 사람을 구해주었고, 의로운 일이라면 감히 나서서 행하였으니, 그의 명성이 절대 송강에 뒤쳐지지 않는다.

 

성격적으로 보더라도, 노지심은 거칠면서도 세심하며, 인정미가 넘친다. 그래서 사귀는 친구들이 모두 시종일관한다. 표면적으로는 성격이 불과 같지만, 자세히 책을 다 읽어보면, 노지심의 잘못을 지적하는 사람은 전혀 없고, 그는 어디를 가더라도 친구만 있지, 원수가 하나도 없다. 그는 본질적으로 아주 성숙한 사람이고, 양산박의 형제들의 신뢰를 얻기에 충분하다.

 

노지심은 송강이 가지지 못한 장점이 또 있다. 그것은 일신에 적수가 드문 좋은 무예를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주량이 대단하다. 이는 거친 사나이들의 지지를 받는데 아주 유리한 조건이다.

 

당연히 양산박의 두목이 되려면, 위명이나 명성에 의지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관건은 인맥이 어떤지를 봐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공자가 양산박에 오더라도 두목이 될 수는 없을 것이고, 오히려 만두탕이나 도삭면이 되어버릴 것이다. 노지심의 인맥은 아주 심후하여, 다른 두령들이 따라올 수 없을 정도이다.

 

임충은 노지심과 생사지교이다. 그래서 임충 임교두는 당연히 노지심의 핵심지지자이다. 노지심이 원래 이룡산 산채의 채주였고, 세개의 산채가 합쳐서 청주를 칠 때는 도화산(桃花山), 백호산(白虎山)도 모두 그의 지휘를 받았다. 이 세개의 산채의 사람들은 노지심의 기본역량이라고 볼 수 있다. 소화산(少華山)의 사진(史進)은 노지심과 깊이 사귄 좋은 친구이다. 만일 두령을 투표한다면 소화산도 노지심의 표밭이다.

 

이렇게 하면, 노지심의 편에는 이미 임충, 무송, 양지(楊志), 사진, 주무(朱武), 조정(曹正), 시은(施恩), 장청(張靑), 손이낭(孫二娘), 이충(李忠), 주통(周通), 공명(孔明), 공량(孔亮), 진달(陳達), 양춘(楊春)의 열 여섯명의 두령이 포함된다. 이러한 두터운 인맥은 다른 사람이 따라오기 힘들 정도이다.

 

그러나, 이것은 수호전에서 분명하게 언급하고 있는 것들이다. 만일 약간의 추론과 평화(評話)를 참고한다면, 노지심의 숨은 일파는 더 많을 것이다. 예를 들어, 노지심은 서군 출신인데, 사진의 사부인 왕진(王進)도 서군출신이다. 여기에서도 그의 인맥을 빛을 발한다. 서군출신들을 살펴보면, 한 명의 두령이 노지심과 연원이 깊다. 바로 금전표자(金錢豹子) 탕륭(湯隆)이다. 탕륭은 서군장교(부친은 延安知寨)의 후예이다. 그의 사촌형인 서녕(徐寧)은 또한 임충의 좋은 친구이다. 이 두 사람도 '노지심파'가 될 가능성이 높다.

 

여기까지 하면 18명이 된다.

 

양산박에서 노지심의 가장 큰 숨은 세력은 옥기린(玉麒麟) 노준의이다. 아마 여러분은 이상하게 느낄 것이다. 노준의는 노지심과 같은 고향도 아니고, 같은 출신도 아닌데, 어떻게 지지한단 말인가? 원인은 <<악비전(岳飛傳)>><<무송연의(武松演義)>>에 적혀 있다. , 악비는 주동(周侗)의 마지막제자이다. 주동에게는 또 다른 세명의 제자가 있는데 바로 노준의, 임충 그리고 무송이다. 이처럼 임충과 무송이 모두 노지심파인데, 양산박에서 외로운 위치인 노준의가 이쪽 편에 서지 않는다면, 그것이 오히려 이상하지 않겠는가?

 

노준의가 이편으로 온다면, 또 다른 세명의 두령을 데려올 수 있다. 하나는 연청(燕靑)으로 노준의의 유일한 심복이니, 당연히 그의 말을 들을 것이다. 채복(蔡福), 채경(蔡慶)은 대명부를 불로 태울때, 채복형제는 노준의를 청하여 불을 꺼서 백성을 구한 적이 있으므로 노준의에게 빚을 지고 있다.

 

이렇게 되면 노지심파는 22명으로 늘어난다.

 

이 라인을 따라 계속 올라가보면, 또 하나의 대어가 노지심파의 수중에 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것은 바로 손립(孫立)과 그의 등주(登州)출신인맥이다. 원인은 무엇이냐고? 왜냐하면 평서(評書)에서 손립은 주동의 사제(師弟)로 되어 있다는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노준의, 임충, 무송의 사숙이 된다는 것이다(소주평화에서는 손립과 손이낭을 친척이라고 하고 있는데, 이것은 또 다른 인맥라인이다. 그러나 약간은 견강부회적인 면이 있어 여기에서 굳이 꺼내지는 않았다).

 

만일 노지심이 손립의 지지를 얻으면 바로 등주출신의 8명의 호한(好漢, 사나이)을 얻게 된다. 손립, 손신(孫新), 해진(解珍), 해보(解寶), 고대수(顧大嫂), 추윤(鄒潤), 추연(鄒淵)이 그들이다. 고대수를 통하면, 또 다른 세장의 표를 낚아올 수 있다. 바로 금표자(錦豹子) 양림(楊林)과 화안산예(火眼狻猊) 등비(鄧飛), 석장군(石將軍) 석용(石勇)이 그들이다. 이들은 고대수와 양산박에 오기 전부터 안면이 있는 사람들이다.

 

다시, 소주평화 <<무송연의>>의 기재에 따르면, 무송은 맹주에서 일찌기 설빙(薛氷)과 결의형제를 맺은 적이 있고, 두 사람은 교분이 깊었다고 한다. 또 한 명이 늘어난다.

 

이제 노지심파는 34명으로 늘어났다. 거의 양산호한의 3분의 1에 이른다. 여기에는 양림, 등비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사람 예를 들어 배선(裴宣), 맹강(孟康)은 포함하지 않은 것이다.

 

그리고 일부 인물은 완전히 지지한다고 볼 수는 없어도 노지심에 기울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호삼랑(扈三娘)이다. 호삼랑의 오빠인 호성(扈成)은 서군에서 군관을 지냈으니 서군일파이다. 그리고 노지심은 호가장(扈家莊)을 도살한 송강 일파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 호삼랑이 만일 노지심의 편에 선다면, 왕영(王英)은 공처가이므로 자연히 넘어오게 된다.

 

호연작(呼延灼)계통이 있다. 호연작은 사람됨이 진중하고 원만하다. 노지심이 만일 산채의 두령이 된다면, 같은 군관출신이므로 다른 무지랭이들보다는 낫다. 동시에 호연씨집안과 양씨집안은 대대로 교분이 있는데, 양지도 노지심의 일당이므로 그를 끌어당길 수 있을 것이다. 그는 한도(韓韜), 팽사(彭祀), 능진(凌振)을 노지심의 일파로 끌어들이는 라인이 될 수 있다.

 

관승(關勝)계통도 있다. 관대도도 포동군관출신이며, 역시 서군의 범위에 속한다. 서로 통하는 점이 있을 것이다.

 

노지심과 이런저런 관계에 있는 두령들중에서, 군관에서 배신하고 양산박에 들어온 장수들은 노지심과 출신성분이 비슷하므로 그가 산채의 두령이 되는데 적어도 선의의 중립은 지킬 것이다. 녹림출신의 대도들은 아마도 노지심이 초안(招安, 정부에 귀순하는 것)에 반대하는데 안심을 할 것이다.

 

만일 송강이 갑자기 죽으면, 자세히 생각해보자. 산채내에서 노지심과 경쟁할 수 있는 인물이 누구인지. 거의 없다. 앞에서 언급한 네 사람중에서 노준의와 임충은 스스로 세력이 약하므로 노지심과 합작하는 것이 최선이다. 자기의 약한 세력으로는 반향을 기대하기 힘들다. 무송은 외로운 영웅이다. 그리고 사람을 이끌어본 경험이 없다. 그리고 계속하여 노지심의 산채에서 지냈다. 시진은 비록 고귀한 출신이지만, 스스로 고고하여 녹림의 인물들과 동질감이 형성되지 못했다.

 

노지심을 진정으로 위협할 만한 인물이라면 아마도 대종(戴宗)을 위시한 송강의 심복들과 공손승(公孫勝)을 위시한 도교세력의 결합이다. 오용(吳用)은 계속 입장을 정리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 세력은 뚜렷한 두령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는 것이 단점이다. 그리고, 불교가 중국에 전래된 이후, 불교와 도교간의 싸움에서 불교는 항상 우위에 있었다. 이 싸움에서도 도교일파가 불교일파를 당해내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군인이었던 사람이므로 군인표를 얻을 수 있을 것이고, 산적을 지내본 사람이 강도들의 표를 얻을 것이다. 중이었으므로 불교도의 표를 얻을 수 있고, 여자를 구해준 바 있으므로 여인들 표도 얻을 것이다. 경사(京師, 수도)에 가본 적이 있으므로 상층부의 표도 얻을 수 있고, ()로 이름을 날렸으므로, 군중표도 얻을 수 있다...

 

송강이 죽는다면 차가의 두령은 노지심 대사가 따놓은 당상이나 마찬가지인 것같다.

 

水滸誌 108 두령소개 (지살성 72) 


주무(朱武) 별명:신기군사(뛰어난 참모). 직위:참모장교 
용병술과 진법에 능한 쌍검의 달인으로 소화산 산적. 방랍토벌 후, 번서에게 도술을 배우고 같이 공손 승에게 간다. 

황신(黃信) 별명:진삼산(세 산을 누른다). 직위:마군소표장&척후담당 
청주의 병마도감으로 청풍산, 이룡산, 도화산의 산적을 소탕하겠다는 장담을 했다. 송강과 화영을 잡으려다 스승이자 상관인 진명의 설득에 한패가 된다. 방랍토벌 후 관직을 받았다. 

손립(孫立) 별명:병울지(병든 손책). 직위:마군소표장&척후담당 
등주의 마군대장. 강철채찍의 명수. 해씨형제를 탈옥시키고 양산박과 적대적인 축가장을 치는데 큰 몫을 하고 들어온다. 방랍토벌 후 관직을 받았다. 

선찬(宣贊) 별명:추군마(추한얼굴의 황제의 사위). 직위: 마군소표장&척후담당 
재능이 뛰어나 황제의 사위가 되었으나, 얼굴이 추하여 공주가 근심하다 죽자 천대받았다. 관승과 함께 출전했다가 사로잡힌다. 방랍토벌 중 전사. 

학사문(학思文) 별명:정목안(별이름) 직위: 마군소표장&척후담당 
관승과 함께 나왔다가 호삼랑에게 잡혀 입단. 방랍토벌 중 전사. 

한도(韓滔) 별명:백승장(백전백승의 장수). 직위: 마군소표장&척후담당 
양산박 토벌 선봉장으로 사로잡혀 투항한다. 창을 잘 쓴다. 방랍토벌 중 전사. 

팽기(彭玘) 별명:천목장(하늘의 눈). 직위: 마군소표장&척후담당 
양산박 토벌 부선봉. 삼첨양인도를 잘쓴다. 호삼랑에게 잡혀 투항. 방랍토벌 중 전사. 

단정규(禪廷珪) (책에 따라 단정규)별명:성수장(물을 잘 쓰는 장수). 직위: 마군소표장&척후담당 
물을 이용한 전법에 능한 검은 갑옷의 장수. 사로잡혀 투항한다. 방랍토벌 중 전사. 

위정국(魏定國) 별명:신화장(불을 잘 쓰는 장수). 직위: 마군소표장&척후담당 
불로 공격하는 전술에 능한 붉은 갑옷의 장수. 사로잡혔다. 방랍토벌 중 전사. 

소양(簫양) 별명:성수서생(성스러운 손을 가진 선비). 직위:문서작성 
박학다식하고 글재주가 뛰어난 선비로 글씨위조전문가. 송강이 사형당할 뻔할 때 채태사의 문서를 위조했다. 왕경을 토벌한 후 태사 채경의 밑에서 사랑방훈장을 한다. 

배선(裴宣) 별명:철면공목(청렴한 법원서기). 직위:시상처벌군정사 
검은 옷을 입은 음마천산적. 뚱뚱하고 쌍검을 쓴다. 공정하고 청렴결백한 법원서기였으나 모함을 받아 유배가다 음마천에서 탈주하였다. 방랍토벌 후 양림과 음마천에서 벼슬을 한다. 

구붕(歐鵬) 별명:마운금시(전설의 새 가루다). 직위: 마군소표장&척후담당 
황문산산적. 관군이었으나 미움을 사 산으로 들어갔다. 무쇠창의 달인. 방랍토벌 중 전사. 

등비(鄧飛) 별명:화안산예(붉은 눈의 사자). 직위: 마군소표장&척후담당 
음마천산적. 눈이 빨갛고 쇠사슬을 쓴다. 방랍토벌 중 전사. 

연순(燕順) 별명:금모호(비단털 호랑이). 직위: 마군소표장&척후담당 
청풍산산적으로 말장사 출신. 송강을 만나 입단. 방랍토벌 중 전사. 

양림(楊林) 별명:금표자(비단표범). 직위: 마군소표장&척후담당 
도적으로 공손 승의 추천을 받아 들어왔다. 방랍토벌 후 배선과 함께 벼슬을 한다. 

능진(凌振) 별명:굉천뢰(하늘을 울리는 우뢰). 직위:각종 화포 제조 
동경의 이름난 포수. 온갖 포의 제조 및 사용에 능란하다. 양산박을 토벌하다 잡혀서 투항. 방랍토벌 후 화약관리국에 배속되었다. 

장경(蔣敬) 별명:신산자(계산의 명수). 직위:회계담당 
황문산산적. 계산술과 진법에 능통한 고시낙방자. 방랍토벌 후 귀향하여 양민이 된다. 

여방(呂方) 별명:소온후(작은 여포). 직위:중군호위마군두령(송강경호) 
붉은 갑옷의 대영산산적으로 방천화극을 쓴다. 길에서 송강을 만나 입단. 방랍토벌 중 전사. 

곽성(郭盛) 별명:새인귀(젊은 인귀). 직위:중군호위마군두령(송강경호) 
흰 갑옷에 방천화극을 쓰며 여방과 겨루다가 같이 송강을 만나 따른다. 방랍토벌 중 전사. 

안도전(安道全) 별명:신의(신이 내린 의사). 직위:내외과의사 
뛰어난 의술을 가진 의사. 송강이 병이 났을 때 장순이 살인범으로 몰아 입단시켰다. 왕경토벌 후, 수도 동경의 태의원에 배속된다. 

황보 단(皇甫端) 별명:자염백(갈색수염). 직위:수의사 
장청의 권유로 최후에 가입한 수의사. 말의 병을 돌본다. 전혀 활약이 없다. 왕경토벌 후에 황실의 군마를 담당하게 된다. 

왕영(王英) 별명:왜각호(왜소한 호랑이). 직위:삼군관리두령 
청풍산 산적으로 키가 작다. 호색한으로 송강의 중매로 호삼랑과 결혼한다. 방랍토벌 중 전사. 

호삼랑(扈三郞) 별명:일장청(젊은 여장부). 직위:삼군관리두령 
왕영의 아내. 독룡강의 부호 호가장의 독녀로 한쌍의 일월도와 올가미를 쓴다. 임충에게 잡혀 송강의 의동생이 되어 왕영과 결혼한다. 방랍토벌 중 남편의 원수를 갚다 전사. 

포욱(鮑旭) 별명:상문신(저승사자). 직위:보군장교 
고수산산적으로 흉악하게 생겼다. 이규와 초정의 권유로 입단. 전장에서 이규,항충,이곤과 함께 행동한다. 방랍토벌 중 전사. 

번서(樊瑞) 별명:혼세마왕(세상을 혼란에 빠뜨리는 마왕). 직위:보군장교 
망탕산산적. 머리 풀어헤치고 유성추를 휘두르며 도술을 쓴다. 방랍토벌 후 주무와 함께 전국을 떠돌다 공손 승에게 간다. 

공명(孔明) 별명:모두성(별이름). 직위:중군호위보군두령(노준의경호) 
백호산산적. 원래는 백호산 대부호의 자제로 송강의 무술제자. 호연작에게 잡혔다가 양산박에게 구조된다. 방랍토벌 중 병사. 

공량(孔亮) 별명:독화성(별이름). 직위:중군호위보군두령(노준의경호) 
공명의 동생. 방랍토벌 중 전사. 

항충(項充) 별명:팔비나타(8개의 팔이 달린 전투신). 직위: 보군장교 
망탕산산적으로 둥근 방패에 24자루 비수를 꽂고 표창을 들고 다닌다. 이곤과 함께 이규의 방패노릇을 한다. 방랍토벌 중 전사. 

이곤(李곤) 별명:비천대성(하늘을 나는 큰별). 직위: 보군장교 
망탕산산적으로 24자루의 표창이 꽂힌 방패와 보검을 들고 싸운다. 방랍토벌 중 전사. 

김대견(金大堅) 별명:옥비장(뛰어난 장인). 직위: 병부 및 도장제조 
석공으로 도장,비석 등 새기는 재주가 뛰어나다. 소양과 함께 송강을 구하고 가담한다. 활약이 매우 드물다. 왕경토벌 후 궁중에서 벼슬을 하였다. 

마린(馬麟) 별명:철적선(피리부는 신선). 직위:소표장&척후 
황문산산적. 피리의 명인으로 큰칼 두 자루를 쓴다. 방랍토벌 중 전사. 

동위(童威) 별명:출동교(굴에서 나온 이무기). 직위:수군두령 
심양강가의 소금장수. 이준의 의형제로 방랍토벌 후,이준을 따라 태국으로 간다. 

동맹(童猛) 별명:번강신(강을 뒤집는 이무기). 직위:수군두령 
동위의 동생. 방랍토벌 후 태국에서 벼슬을 한다. 

맹강(孟康) 별명:옥번간(흰 장대). 직위:조선감독 
음마천산적. 배 만드는 재주가 있으나 살인을 하고 산으로 들어왔다. 키크고 하얀 살결에 석궁을 다룬다. 방랍토벌 중 폭사. 

후건(侯建) 별명:통비원(긴팔 원숭이). 직위:기치 및 의복제조 
재봉사. 설영의 제자로 송강의 복수극을 도와 가담. 방랍토벌 중 전사. 

진달(陳達) 별명:도간호(뛰는 호랑이). 직위:소표장&척후 
소화산산적. 점강창을 쓰며 뜀뛰기에 능하다. 방랍토벌 중 전사. 

양춘(楊春) 별명:백화사(흰 꽃뱀). 직위:소표장&척후 소화산산적. 자루가 긴 칼을 쓴다. 방랍토벌 중 전사. 

정천수(鄭天壽) 별명:백면낭군(흰얼굴의 사내). 직위: 보군장교 
청풍산산적으로 은을 만지던 사람. 방랍토벌 중 전사. 

도종왕(陶宗旺) 별명:구미귀(9개 꼬리의 거북). 직위:성곽축조 
황문산산적. 농사꾼출신으로 삽을 휘두르는 힘센 장사. 방랍토벌 중 전사. 

송청(宋淸) 별명:철선자(쇠부채 든 사람). 직위:연회담당 
송강의 친동생. 농사를 지으며 집안을 이끌어가다가 형을 따라 가족과 함께 입단한다. 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활약이 없으며 오히려 양산박 형제들보다 사랑을 못받는 비운의 인물이다. 방랍토벌 후 귀향해 농사를 지었다. 아들 송안평이 높은 벼슬에 오른다. 

악화(樂和) 별명:철규자(소리하는 사람). 직위:군내기밀전달 보군두령 
맘씨곱고 예의바르며 노래를 잘한다. 손립의 처남으로 등주의 옥졸. 해씨형제를 도와 탈주한다. 방랍토벌 후 황제의 사위 밑에서 한가하게 지낸다. 

공왕(공旺) 별명:화항호(꽃목 호랑이). 직위: 보군장교 
장청의 수하장수로 몸에는 호랑이무늬, 목엔 호랑이머리를 새겼다. 비창을 던진다.방랍토벌 중 전사. 

정득손(丁得孫) 별명:중전호(화살맞은 호랑이). 직위: 보군장교 
장청의 수하장수로 얼굴과 온몸에 상처가 있다. 작살을 뿌린다. 방랍토벌 중 전사. 

목춘(穆春) 별명:소차란(작은 장애물). 직위: 보군장교 목홍의 동생. 설영과 소동을 일으키다 송강을 만난다. 방랍토벌 후 귀향해 양민이 되었다. 

조정(曹正) 별명:조도귀(칼잡은 귀신). 직위:가축도살관리 
이룡산산적. 백정가문 출신으로 임충의 제자. 주점을 하다 양지를 만나 이룡산에 들어가게 도와준다. 방랍토벌 중 전사. 

송만(宋萬) 별명:운리금강(구름길의 금강신). 직위: 보군장교 
양산박 원멤버. 방랍토벌 중 전사. 

두천(두천) 별명:모착천(하늘에 붙어 더듬다). 직위: 보군장교 
양산박 원멤버. 방랍토벌 중 전사. 

설영(薛永) 별명:병대충(병든 호랑이). 직위: 보군장교 
창봉의 달인. 약장사를 하다 게양진에서 목씨형제와 트러블을 일으키나 송강으로 인해 해소된다. 방랍토벌 중 전사. 

시은(施恩) 별명:금안표(노란 눈의 표범). 직위: 보군장교 
이룡산산적. 형무소장의 아들로 도박장을 운영. 무송의 도움으로 한을 풀지만 산적이 된다. 방랍토벌 중 전사. 

이충(李忠) 별명:타호장(호랑이를 때려잡는 장수). 직위: 보군장교 
도화산산적. 뱀 얼굴을 한 창봉의 달인. 사진의 무예 스승으로 인색하다. 방랍토벌 중 전사. 

주통(周通) 별명:소패왕(작은 항우). 직위:소표장&척후 
도화산산적으로 역시 도량이 좁다. 방랍토벌 중 전사. 

탕륭(湯隆) 별명:금전표자(금화모양의 표범무늬). 직위:무기 및 갑옷제조감독 
온몸에 마마자국이 있는 대장장이로 철퇴를 휘두른다. 이규를 만나 가담. 방랍토벌 중 전사. 

두흥(杜興) 별명:귀검아(귀신같은 용모). 직위:남산주점 정보탐지 
이응의 재물을 관리하는 하인. 얼굴이 험상궂게 생겼다. 은인 양웅을 돕다 산채에 가담. 방랍토벌 후, 이응을 따라 귀향한다. 

추연(鄒淵) 별명:출림룡(숲에서 나온 용). 직위: 보군장교 
도박사로 등운산산적. 손신을 돕는다. 방랍토벌 중 전사. 

추윤(鄒潤) 별명:독각룡(외뿔룡). 직위: 보군장교 
추연의 나이차 얼마 안 나는 조카. 선천적인 뒷통수의 혹으로 나무도 꺾어버린다. 방랍토벌 후 관직을 반납하고 등운산으로 돌아간다. 

주귀(朱貴) 별명:한지홀률(마른땅을 기는 악어). 직위:남산주점 정보탐지 
양산박으로 가는 길목에 주점을 차려놓고 정탐하던 양산박원년멤버. 방랍토벌 중 병사. 

주부(朱富) 별명:소면호(웃는얼굴의 호랑이). 직위:술과 식초의 양조공급 
주귀의 동생. 기수현에서 주점을 하다 이규를 돕는다. 방랍토벌 중 병사. 

채복(蔡福) 별명:철비박(무쇠팔). 직위:형벌담당 
북경의 사형집행인. 자주색 옷을 입고 참수도를 들었다. 노준의를 도와준다. 방랍토벌 중 전사. 

채경(蔡慶) 별명:일지화(한송이 꽃). 직위:형벌담당 
채복의 동생. 간수. 수화곤을 들고 머리에 늘 꽃 한송이를 꽂는다. 방랍토벌 중 전사. 

이립(李立) 별명:최명판관(수명을 정하는 저승판관). 직위:북산주점 정보탐지 
게양령에서 주점을 하는 살인강도. 송강을 죽일 뻔 하였다. 방랍토벌 중 전사. 

이운(李云) 별명:청안호(푸른 눈의 호랑이). 직위:가옥건조 및 수리 
푸른 눈에 붉은 수염의 기수현 치안대장. 티벳 계통이다. 주부의 스승으로 그의 계략으로 이규를 잡았을 때 같이 입단한다. 방랍토벌 중 전사. 

초정(焦挺) 별명:몰면목(남을 무시함). 직위: 보군장교 
씨름가문출신으로 권법도 능하다. 이규의 권유로 가입한다. 방랍토벌 중 전사. 

석용(石勇) 별명:석장군(석씨 장군 또는 돌같이 강한 장군). 직위: 보군장교 
도박장을 운영하다 살인을 하고 송청의 주선으로 송강을 만났다. 방랍토벌 중 전사. 

손신(孫新) 별명:소울지(젊은 손책). 직위:동산주점 정보탐지 
손립의 동생으로 주점 겸 도박장을 운영. 키가 크고 힘세며 형의 무예를 다 익혔다. 해씨형제를 도와 탈주한다. 방랍토벌 후 형을 따라간다. 

고대수(顧大嫂) 별명:모대충(암호랑이). 직위:동산주점 정보탐지 
손신의 아내이며 해씨형제의 고종사촌누나. 여장부로 퉁퉁하고 힘이 세며 유행을 즐긴다. 방랍토벌 후 남편과 함께 간다. 

장청(張靑) 별명:채원자(정원사). 직위:서산주점 정보탐지 
이룡산산적. 채소밭을 가꾸다가 손이랑을 만나 십자파에서 주점을 하며 손님을 죽여 사람고기로 만두를 팔던 살인강도. 방랍토벌 중 전사. 

손이랑(孫二狼 ) 별명:모야차(여자 귀신). 직위:서산주점 정보탐지 
이룡산산적. 장청의 아내. 무술가의 딸로 노출기있는 미모에 힘까지 세다. 방랍토벌 중 전사. 

왕정륙(王定六) 별명:활섬파(살아움직이는 섬광). 직위:북산주점 정보탐지 
장순을 도와주고 입단. 달리기가 빠르고 물재주도 있어 가끔 수군을 돕는다. 방랍토벌 중 전사. 

욱보사(郁保四) 별명:험도신(저승으로 인도하는 신). 직위:원수기기수 
송강의 말을 뺏었다가 입단. 10척이나 되는 키로 깃발을 지킨다. 방랍토벌 중 전사.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