千里眼---名作評論

중국 4대기서 홍루몽 읽기

一字師 2023. 10. 5.
반응형

중국 4대기서 홍루몽 읽기

 

曹雪芹笔下红楼梦的历史背景是清朝吗?黛玉在第二回中给出了答案

 

 

가贾 씨 집의 제 4 대 사람은 2 조로 나눌 수 있다. 한 조는 이미 가정을 이루고 권력을 쥔 가진, 가련 형제와 입궁하여 황제의 비가 된 큰 딸 원춘元春이고, 다른 한 조는 아직 순진한 티가 나는 형제 보옥과 가환贾环이고 영춘迎春, 탐춘探春과 석춘 3 자매이다.

 

가진은 녕국부와 영국부의 제 4대 사람으로 첫째가는 방탕아이다. 그는 젊어서 “삼품위렬장군三品威烈将军”의 작위를 세습했다. 또 큰집의 자격으로 가 씨 종족의 족장이어서, 아무에게도 관리를 받지 않았다. 그는 자기 며느리 진가경秦可卿과 간통했는데, 시녀에게 발견되자 며느리 진 씨는 부끄러워 자살한다.

 

그는 어린 처제 우尤 씨 자매와도 사통했는데, 오랜 기간 사통하려는 목적으로, 우이저尤二姐를 가련에게 주어 첩으로 삼아 집밖에다 두었다가 결국은 우이저의 생명을 죽게 했다 부친의 장례 기간에도 그는 화류계를 못 잊고 찾아다니기도 하고, 말을 타고 활쏘기 내기도 했다. 봉건사회의 여러 도덕적인 약속은 그에게 하나도 작용하지 않아, 그의 행동은 다만 적나라하게 날뛰는 향락뿐이었다.

 

가진의 사촌 가련도 이런 사람으로 “결혼했지만 여자관계가 복잡하여 아무나 가리지 않는다”, “집안의 하류 종자”였다. 친 딸이 천연두에 걸려서 필히 재계하고 마마할머니를 모셔야하는데, 그는 도리어 주방의 식모와 밀통했다. 아내 왕희봉의 생일에는 또 하인의 처 포이댁鲍二家과 혼외 성관계를 갖는다. 게다가 태비太妃의 국상기간과 집안의 가경의 장례를 치르는 중기간에도, 우이저를 몰래 첩으로 삼아 집밖에 두었다.

 

그는 명의상으로는 영국부의 바깥 살림을 관장하나, 안살림을 관장하는 아내 왕희봉에게 제약을 받았는데, 이런 것은 어린 문지기들도 다 알고 있었다. ‘우리는 마님(왕희봉을 가리킴)의 심복에게는 감히 문제를 일으키지 못하지만, 마님의 심복은 서방님(가련을 가리킴)의 심복에게 덤빕니다.’ 만약에 봉건귀족 가정에서 호강스럽게 자란 부잣집 자식이 어떤지를 알지 못하면, 가련이 바로 빼다 박은 판박이다.

 

왕희봉은 가련의 부인이고, 또 왕부인의 친정 조카딸이다. 결혼하기 전에는 고종남매였지만, 친척인 가련과 겹사돈을 맺었다. 이렇게 된 관계이기 때문에, 비록 가련이 가사의 아들이지만, 그의 숙부 가정과 같이 살면서 부부가 가정과 왕부인을 도와 집안일을 처리했다. 왕희봉은 대단히 풍부한 문학적 형상을 내포하고 있다.

 

녕국부의 요청으로 진가경의 장례식을 관장할 때, 그녀의 재간을 보여 주었다. 철함사에서는 권세를 이용하여 그녀의 탐욕을 드러내고, 함정을 파서 애욕을 채우려는 못된 자에게 그녀의 악랄함을 여실히 표현해냈다. 또 질투를 입바른 말로 쏴대어 그녀의 위엄을 표현했다.

 

그녀는 가모 앞에서는 연극배우같이 처신하고, 가련 면전에서는 무지막지하게 질투하며 소란을 피웠다. 다른 사람을 교묘하게 이용하여 우이저를 해치기도 했다. 시녀이자 남편의 첩인 평아平儿에게는 인자할 때는 인자하고 엄할 때는 엄하게 대했다.

 

조이랑赵姨娘의 월급을 가로챈 그녀이지만, 보옥의 시녀 습인에게는 모피로 된 웃옷을 선물하기도 했다. 조카 가용贾蓉과 사통하면서도, 그 부인 진 씨와는 사이가 돈독했다. 그녀는 하인들을 악독하게 대했지만, 어린 시누이와 도련님들에게는 엄하지만 자상하게 형수 노릇을 했다.

 

비록 악랄한 그녀이나, 모두에게 풍채와 도량을 잃지는 않았다. 가모의 환심을 살 때에는, 오히려 흔적이 드러나지 않게 했다. 비록 그녀는 영국부 안의 정상적인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매일 바빴으나, 그러나 실제로 그녀도 두 집안의 연장자들과 마찬가지로, 이미 갈라진 흔적이 노출된 이 집이 얼마나 오래 견딜 수 있는 지에 대해서는 진정한 관심이 없었다.

 

그녀의 관심은 오직 권력의 중심을 얼마나 오래 유지할 지에만 두었다. 그 결과는 지나치게 계략을 총명하게 꾸며, 오히려 자기의 생명을 내놓게 되고 말았다. 이 집에 기대서 뜻을 세우던 그녀는 큰 저택이 와르르 무너지듯 오랫동안 부와 권세를 누리던 가부가 기울어질 때 그녀 의 생명의 등불도 꺼져 버렸다.

 

이미 결혼한 제 4 대 사람 중에는, 지위가 비교적 특수한 이로는 황비가 된 가원춘이 있다. 그녀는 어린 나이에 가족을 마음대로 만나 볼 수 없는 깊은 궁궐로 들어갔는데, 비록 유약한 한 여자이지만 가부의 안위를 지켜주는 몸이었다. 가부 사람들은 궁에 들어가 폐하를 알현하라는 말을 듣는 순간, 모두 무서움에 떨며 불안해했다.

 

그런데 원춘이 비妃에 봉해졌다는 말을 듣고는 또 모두 뺨에 기쁜 기색이 가득했다. 호화스럽고 열렬한 환영을 받으며 친정나들이를 했지만, 그녀의 자유를 잃은 비통함과 어려움은 감출 수가 없었다. 결국 나중에 그녀는 궁궐안의 권력쟁탈에서 생명을 잃고 말아, 가부에도 여지없이 몰락을 가져왔다.

 

아직 결혼하지 않은 제 4 대 사람 중에, 보옥과 가환은 모두 가정의 아들이다. 가정에게는 원래 큰아들이며 보옥의 형인 가주贾珠가 있었지만, 19세에 죽고 부인 이환과의 사이에 아들 가련贾兰을 남겼다. 보옥은 적출로 왕부인 소생이고, 가환은 조이랑 소생으로 서출인데, 지위는 하늘과 땅만큼 차이가 있다. 보옥은 모든 사람이 떠받드는 “봉황”이고, 가환은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는 “추워서 벌벌 떠는 어린 고양이”였다.

 

네 자매 중에서, 원춘과 탐춘도 가정의 딸인데, 똑같이 원춘은 적출로 왕부인이 낳았고, 탐춘은 서출로 가환과 생모가 같은 조이랑이 모친이다. 영춘은 가사의 딸로, 역시 서출이다. 그녀는 오빠 가련과는 부친은 같으나 모친이 다르고, 또 형부인이 낳지도 않았다. 아마도 형부인은 가사의 후처일 것이다. 석춘은 녕국부 가진의 친여동생이다. 모친은 일찍 죽고, 부친마저 집을 버리고 도를 닦으러 갔기 때문에 어려서부터 영국부에서 가모와 같이 생활하고 있었다.

 

가보옥은 그 대에서 면목이 가장 새로운 문학 형상이다. 또한 조설근이 가장 깊이 있게 많이 묘사한 인물이기도 하다. 가모가 지나치게 귀여워해서 봉건주의 교육을 받는 것을 진작부터 도피해왔고, 오랫동안 안채에서 함께 지내서 가족 간의 이해관계 싸움을 면할 수 있었다. 그래서 그는 비교적 아름다운 인성을 유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부친 가정의 핍박에 가까운 교육방식은 그에게 본능적으로 반항하는 심리를 만들어 내게 했다. 그리하여 그는 ‘벼슬길로 출세하는 것’을 증오하고, “높은 관모에 예복을 입고 왕래”하는 사대부를 혐오했다. 팔고문八股文(명·청대 과거 시험에 쓰였던 문체로, 격식이 엄하여 파제破題·승제承題·기강起讲·입수入手·기고起股·중고中股·후고後股·속고束股의 8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낚시로 봉록을 낚는 단계’라고 불렀다.

 

그러나 그는 신변에 데리고 있는 지위가 낮은 하층의 여자들에게는 오히려 아주 후한 동정을 베풀었다. 그는 여성의 온유함과 사랑하고 보호하는 것도 배웠다. 그래서 그는 “여자는 물로 뼈와 살이 만들어지고, 남자는 진흙으로 뼈와 살이 만들어졌다. 나는 여자를 보면 기분이 상쾌해지고, 남자를 보면 혼탁하고 냄새가 난다”라고 말했다.

 

가보옥과 임대옥의 애정 형상도 사투적인 “재자가인才子佳人”(재주가 출중한 남자와 용모가 아름다운 여자를 일컫는 말)의 모식을 뛰어넘었다. 남자 주인공 가보옥은 “재능이 다양하거나 전시殿试(황궁의 정전正殿에서 황제가 친히 보이던 과거 제도 중 최고의 시험)에 장원 급제한 사람도 아니다. 공명으로 이익과 관록을 구하는 것을 멸시하는 나라에도 집안에도 희망이 없는” 사랑에 눈먼 사람이다.

 

임대옥은 오직 자기의 온 마음으로 가보옥을 사랑하여, 한 번도 가보옥에게 공명을 세우고 이익을 탐하는 어떤 것도 구하라고 권하지 않는다. 두 사람은 세속의 편견을 초월하고 벗어버려 공동의 이해의 기초 위에 서로 높이 애모의 정을 세웠는데, 기타의 일체는 모두 순진한 애정이었다. 이런 종류의 애정은 가보옥에게 속박을 타파하여 봉건사상으로부터 더 멀어지게 했다. 애정의 괴멸은 결국 그를 봉건가족과의 관계를 끊게 한다. 결국 세상에 철저히 절망한 가보옥은 속세를 버리고 출가하고 마는데, 실제로 그 타락한 당시 사회에 대한 조설근의 무정함과 부정함을 표현한 것이다.

 

영춘, 탐춘과 석춘 3자매 중에서, 가장 뛰어난 사람은 탐춘을 들 수 있다. 이 사람은 “장미꽃”이라 불리는 비범치 않은 아가씨이다. “잘 생긴 눈과 수려한 눈썹으로 빠르게 주위를 둘러본다. 그녀가 쓴 문체는 광채가 나고, 만나 보면 속된 것을 잊을 정도이다.” 그녀는 풍아한 모임 시사诗词를 조직한다.

 

또 집안 살림을 맡게 되었을 때, 그녀는 왕희봉이 못한 세심한 데까지 잘 돌보아서 여인들로 하여금 이익을 생기게 하고 폐단을 없앴다. 왕부인이 억울함을 당하였을 때, 그녀는 대신 억울함을 씻어주었다. 왕선보王善保 댁이 방자하게 악행을 행할 때에도 우렁찬 소리로 반격했다. 『홍루몽』에 나오는 많은 여자의 형상 중에서, 탐춘은 확실히 “사상적으로도 건전하고 아름다운, 누구나 사랑할 수밖에 없는” 한 송이 꽃봉오리이지만, 단지 손을 찌르는 가시가 있는 장미꽃이다.

 

그러나 이 “총명하고 높은 의지를 가진” 소녀도 말하기 어려운 고민을 가지고 있다. 서출이기 때문에 신분의 억압을 받아온 그녀는 그녀에게 이런 신분을 갖게 한 생모 조이랑을 증오하기까지 했다. 큰일을 한번 도모하기를 갈망한 그녀는 최후에는 집을 포기하고 순풍에 돛을 올리고 해강海疆으로 시집간다.

 

둘째 영춘의 휘호는 “둘째 목석(二木头)”인데, 선량하나 유약하고 무능하여 그녀의 방에 있는 하녀의 싸움조차도 다루지 못했다. 그저 『태상감응편太上感应篇』 책 한 권을 품에 품고있을 뿐이었다. 가부가 쇠락했을 때, 그녀는 결국은 부친 가사의 채무 담보물이 되어, 잔학하고 박정한 “중산랑中山狼” 손소조孙绍祖에게 시집보내진다. 모욕과 학대를 실컷 받다가, 1년 만에 죽고 만다. 봉건적인 부모가 정해 준 혼인의 희생물이 된 것이다.

 

넷째 아가씨 석춘은 어려서부터 부모의 사랑을 못 받아, 고집이 세고 사람들과 잘 어울리지 않는 편벽된 성격으로 자랐다. 그녀가 자랐을 때, 가부는 이미 철저하게 영락했기 때문에 그녀는 삭발하고 비구니가 되었다. 등잔불과 불경을 벗 삼아 길가에서 탁발하며, 쓸쓸하고 적막하게 자기의 청춘을 매장해버린다.

 

曹雪芹笔下红楼梦的历史背景是清朝吗?黛玉在第二回中给出了答案 

曹雪芹笔下红楼梦的历史背景是清朝吗?黛玉在第二回中给出了答案

文\萧梦

关于曹雪芹笔下红楼梦的历史背景历来有争议,有人坚持认为红楼梦的历史背景就是曹雪芹生活的清朝时代,也有人表示反对。

图片摘自百度

那么曹雪芹笔下红楼梦的历史背景是清朝吗?黛玉在第二回中给出了答案

 

曹雪芹笔下红楼梦的历史背景是清朝吗?黛玉在第二回中给出了答案_敏字少

可见曹雪芹在描写这一段的时候,完全忘记了自己所谓小说历史背景无考的说法,而是从黛玉的做法里,透露出了这一点,那就是红楼梦的历史背景正是曹雪芹所生活的清朝。 关于这一点,黛玉

www.sohu.com

 

중국 4대기서 『홍루몽』 읽기 (2)

『홍루몽』은 일단 출현하자, 전통적 사상과 수법을 타파했는데, 이로부터 이런 장회체 장편소설의 문체는 참신한 단계로 추진되기에 이른다. 조설근의 창작적 특색은 미에 대한 발전과 표현에 편중을 자각한 것인데, 그는 시의诗意를 가지고 생활하기를 원하여, 이것으로 자기의 특색과 우수성을 형성하기 시작했다.

 

소설의 주요 논조를 말하자면, 『홍루몽』은 화려하고 아름다운 이상과 청춘의 낭만노래인 만큼, 또 슬픔과 처량함을 격앙된 소리로 애도하는 시이기도 하다. 소설은 아름다운 인생과 인정을 추구하여, 특히 불순물이 없는 소녀들의 인성의 아름다운 감정을 모두 시의의 추구에 발산하게 했다.

 

예를 들어 “금릉십이차金陵十二钗”의 정책正册, 부책副册과 또 우부책又副册에 있는 60명에 가까운 사람을, 박명한 사책적司册籍에 넣었는데, 모두 아름다운 개성을 갖추고 있다. 작가는 훌륭한 문장으로, 이런 큰 무리의 아름다운 사람들을 하나하나 독자의 눈앞에 밀어놓아, 그들을 대관원大观园이라는 인생의 무대 위에서 흥을 다하여 한 차례 표현하게 하고, 또 하나씩 하나씩 로직에 맞게 귀결점에 이르게 하였으니, 이것이 바로 사람을 감동하게 하는 미의 비극으로 우리에게 묘사해 보여주었다.

 

북경대학에 재직했던 고故 김극목金克木 교수는, “역사에서는 사람의 이름이 진짜인 것을 제외하고는 기타의 것은 모두 가짜이고, 소설에서는 사람의 이름이 가짜인 것을 제외하고는 기타의 것은 모두 진실이다”라는 말했다. 이 말은 소설의 본질상의 긍정성을 강조한 것이다.

 

『홍루몽』은 배경이 복잡하고, 내용이 넓고 크기 때문에, 그것에 묘사한 사회생활과 지금의 시대와는 비교적 거리가 멀다. 원작가 조설근曹雪芹이 책을 완성하지 못하여, 많은 궁금증을 남겼기 때문에, 200여 년 동안 많은 연구자들이 심혈을 기울여 연구했으나, 이런 문제들은 여전히 분명하고 확실하지 못한 부분이 많이 있다.

 

『홍루몽』은 한 가족에 대한 것을 쓴 것이다. 이 가족의 선조는 황제를 따라 전쟁에 나간 적이 있는데, 형제 두 사람은 모두 공작의 작위에 봉해졌다. 형인 가인贾演은 녕국공宁国公이고, 동생인 가원贾源은 영국공荣国公으로, 두 집은 서로 잇닿아 있고 녕국부宁国府와 영국부荣国府로 부른다.

 

『홍루몽』이 시작되는 때는, 제 1대 사람 가인, 가원 형제는 이미 작고했고, 제 2대 가대화贾代化와 가대선贾代善도 이미 세상을 떠나고, 다만 소설에서 가가모贾母라고 부르는 가대선의 연로한 부인 사태군史太君만 아직 살아 있다. 녕宁·영荣 두 집의 많은 인물 중에서, 가모의 연배가 가장 높다. 그녀는 가사贾赦와 가정贾政의 생모로, 가경贾敬의 숙모이고, 가련贾琏, 보옥宝玉, 원춘元春 자매의 할머니이며, 가진贾珍의 작은 할머니이고 임대옥林黛玉의 외할머니이고, 사상운史湘云의 고모할머니이며, 설보차薛宝钗의 먼 친척인 이모 외할머니가 된다.

 

사태군은 금릉세도가인 사후가史侯家의 딸로 가부로 시집온 지 이미 50여 년이 되었는데, 인간의 부귀영화를 마음껏 누려왔다. 지금은 이미 나이가 많아, 집안일을 둘째 며느리인 왕부인王夫人과 손자며느리인 왕희봉王熙凤에게 넘겨주고, 자신은 다만 손자손녀들을 데리고 즐겁게 지내며 유유자적하게 행복을 누리고 있는데, 아직도 녕·영 두 집의 가장 높은 권력을 쥐고 있다.

 

보옥을 엄하게 꾸짖는 가정에게 그녀가 ‘즉각 남경으로 가버리겠다’라고 을러대자, 가정은 곧 “잘못했다”라고 애걸한다. 큰 아들 가사가 그녀의 하녀 원앙鸳鸯을 첩으로 삼으려 했다가, 그녀에게 욕을 먹고는 “병이 났다”는 핑계를 대며 그녀를 만날 생각조차 감히 못한다. 왕희봉은 백방으로 그녀에게 잘 보이려고 아첨하여, 여러 별들이 달을 둘러싸듯 그녀를 둘러싸고 따라 돌았다.

 

가모는 비록 『홍루몽』의 중심인물은 아니지만, 어쨌든 영국부의 중심인물로, 집안의 일상생활은 가모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술 마시기, 연극 관람, 골패놀이, 재 올리기, 천도제 독경, 제사, 우스운 이야기, 수수께끼 등불 만들기, 벌주놀이 등등, 이런 일상생활을 세밀한 묘사를 통하여, 귀족 노부인의 “행락도行乐图”를 독자의 눈앞에 한 폭의 그림처럼 생생하게 재현해 놓았다. 이것을 통해 봉건귀족이 사치한 생활을 누리는 정도를 이해할 수 있다.

 

가모의 익애溺愛로, 보옥은 안채에서 오랜 기간 함께 생활할 수 있었다. 가모의 익애로 인하여, 어머니를 잃고 의지할 데가 없어진 임대옥은 양주에서 외가인 영국부로 오게 되고, 가모에게 사랑을 받는다. 이것은 보옥과 대옥의 애정이 발전하는 조건을 제공했다. 그러나 노부인은 비록 마음속으로는 그 두 사람을 “가장 사랑하는 혈육”이라고 부르고, 등잔의 재가 날아서 그들의 눈에 들어갈 까봐 걱정할 정도로 사랑해 주었지만, “올바른 예절”에서 벗어난 그들의 애정행위는 용인해주지 않았다.

 

그녀가 보기에, 한 순결한 여식이 자신의 결혼에 대하여 생각을 한다는 것은, “귀신도 할 수 없는 일이고, 도적도 할 수 없는 일”이었던 것이다. 그래서 작가는 그녀에게 왕희봉의 “신부 바꿔치기” 방법을 받아들여, 대옥의 애정비극을 단번에 만들어 냈다. 이것으로 동시에 보차의 혼인비극도 조성되었다. 이 인간세계의 복을 다 누린 노부인은 가산이 몰수당하고, 아들과 손자가 옥에 갇히는 처참한 결과를 목도한 후에, 이 가족의 붕괴를 따라 자기의 생명도 최후를 마치게 된다.

 

가모에게는 두 아들이 있다. 가대선의 작위를 세습(봉작을 차례로 낮추는 규정에 의거하여 일등 장군의 직을 세습함)한 큰 아들 가사는 분가하여 나가서 살고 있다. 그는 『홍루몽』에서 중요한 두 가지 일을 한다. 하나는 자신의 아내 형부인邢夫人을 시켜 가모의 시녀 원앙을 첩으로 삼으려 한 것이고, 또 하나는 가우촌贾雨村과 공모하여 석보자石呆子의 부채 24 개를 강제로 빼앗아 석보자를 죽게 만든 것이다. 가모는 큰 아들과 큰 며느리 형부인을 좋아하지 않아, 작은 아들 가정과 함께 살면서 가정의 부인 왕부인에게 영국부의 살림을 맡겼다.

 

둘째 아들 가정은 가부의 연장자 중에서 올바른 군자로서 청렴하게 관직을 맡고 있고, 부인은 집안에서 정진결재하며 염불을 한다. 그들 부부는 일심으로 봉건도덕의 표준에 맞추어서 가보옥을 기르며 그가 부의 백년기반을 계승하는 사람이 되길 간절히 바라고 있다. 그래서 가정은 손이 아프도록 보옥을 때리는 것도 아끼지 않았고, 왕부인은 봉건도덕에 충실한 하녀 습인袭人에게 보옥을 감독하고 보호하게 안배하는 등 별의별 궁리를 다한다.

 

그녀는 또 보옥을 나쁜 길로 이끌었다는 혐의를 금천아金钏儿, 청문晴雯과 방관芳官 등에게 씌워 심하게 처벌하고, 거의 다 쫓아내어 제거했다. 그러나 가보옥은 결국 그들이 원하는 “벼슬길로 나가 나라를 다스리는” 바른 길로 가지 않고, “낭떠러지에서 손을 놓아서”, 영원히 부모가 자신을 포기하게 만든다. 이 한 쌍의 부부는 몰락해 가는 이 가족 중에서 도덕군자인양 점잔을 빼는 정통파로서, 가족이 붕괴되고 나서도 다른 사람에 비해서는 좋은 결말을 얻는다. 후后 40회에 쓴 “천자의 은혜로 관직에 다시 복귀되다”에서, 가정은 가사가 잃은 작위를 다시 세습했는데, 조설근이 원래 구성한 내용 “관직이 떨어지다”와는 부합하지 않는다.

 

가사와 가정의 당형 가경賈敬은 큰집 녕국부의 제 3 대 사람이다. 그는 가대화의 둘째 아들로 형인 가부贾敷가 일찍 죽어서 작위를 세습한 그는 1남 가진, 1녀 석춘惜春을 두었다. 그런데 단약을 만들고 도를 닦는데 미혹된 그는 일심으로 신선이 되고자, 작위를 아들인 가진賈珍에게 넘겨주었다. 자기 자신은 성 밖의 도교사원에서 지내며 생일날에도 돌아오지 않는다. 단약丹葯을 과량 복용해서 죽고 만다. 『홍루몽』 제 5회에, ‘부모의 가업을 모두 떨어지게 한 것은 가경 때부터이다’의 경敬은 바로 가경을 가리키는 것으로, 그가 가부 선조의 가업을 망친 원인이라고 말한다.

 

이상은 가 씨 가족의 연장자들인데, 헛된 생각을 하는 이도 있고, 어리석고 폭력적이고 음란을 탐하기도 하고, 도덕군자인 체 점잔을 빼기도 한다. 가부의 쇠락과 패망은 이 대에서 이미 시작되었는데, 다만 집안이 크고 하는 일도 커서, “지네발같이, 죽어서도 뻣뻣해지지 않고”, 바깥의 뼈대는 아직 무너지지 않고 있었던 것이다.

 

중국 4대기서 『홍루몽红楼梦』 읽기 (1)

중화민족의 전통 문학은 찬란하고 휘황한 역사적 성취를 이루며 천여 년 동안 부단히 흘러 내려왔는데, 세계문학사에서는 보기 드물게 아름답다. 세계의 몇몇 고대 문명국, 예를 들면 이집트, 바빌론, 인도, 희랍은 모두 세계문화사에서 최초로 휘황한 장을 남겼다. 그러나 역사의 곡절의 연변에서 멸망과 영락으로 단절되고 말았다. 유일하게 중국 문화는 수천 년간 이어져 내려오며 서방 문화와는 다른 특별한 동방의 색채를 갖추고 있다. 서방과는 판이한 토양에서 한 방향으로 자라난 중국의 고전소설은 마땅히 중시되어야 할 것이다.

 

중국전통문화는 이런 종류의 문화적인 소설미학과 융합되었다. 예를 들면, 우리가 오늘날 읽는 중국소설의 명저는 모두 장회체인데, 서방의 미학범주와 미학개념이 중국 예술의 이런 형식에 적용되었다고 할 수는 없다. 명·청 시대의 장회소설은 일종의 장편소설의 독립적인 문체인 것이다. 장편소설의 차례를 확립하고 발전시킨 것은 중국 고대 소설가의 지혜이며, 동시에 또 중국 고대 장편소설의 예술 형식과 문체가 성숙하여 나간 하나의 상징인 것이다.

 

14C부터 15C까지 중국에서는 “사대기서四大奇书”가 탄생했다. 청나라 전기에 나타난 세계적인 걸작 『홍루몽红楼梦』과 『유림외사儒林外史』는 의심할 필요도 없이 세계소설사에서 기적이다. 『삼국연의三国演义』、『수호전水浒传』、『서유기西游记』는 통상 세대를 거치며 누적되어 내려와서 세워진 집체적 작품이다. 그러나 『금병매金瓶梅』, 『유림외사儒林外史』와 『홍루몽红楼梦』은 완전하게 개인의 독창적인 작품인 것이다.

 

『금병매』와 『홍루몽』은 서로 합하면, 중국 소설사의 반을 구성했다고 말할 수도 있다. 이것은 『홍루몽』의 위대한 존재가 『금병매』와 서로 의지하며 존재하는 모순의 관계를 떠나지 못했기 때문이다. 똑같이, 『금병매』도 남다른 방법과 또 특색이 있기 때문에, 전통소설의 빛깔과 광택이 아주 다르다.

 

모택동은 『금병매』는 『홍루몽』의 선조라고 말한 적이 있다. 만약에 기품과 풍치로 본다면, 『홍루몽』은 시성诗性 정신이 충만해 있고, 『금병매』는 바로 세속화의 전형이라고 하겠다. 만약 『홍루몽』이 청춘의 만가挽歌라고 한다면, 『금병매』는 성인이 만년에 들어섰을 때 인생의 정취를 반복하여 음미한 것이다. 소설의 품위로 보면, 『홍루몽』은 시소설이고, 『금병매』는 지하 갱도의 생활화의 산문이다.

 

이런 생각을 따라가면, 조설근이 창작한 “『홍루몽』의 예술세계”를 비교적 용이하게 진입할 수 있다. 중국소설사에서, 『홍루몽』과 같이 이렇게 세밀하고 깊고 미묘하게, 또 기백을 확대하여 사회 전체의 구성에다 생활의 복잡성을 반영한 광활한 작품은 없다. 하나도 과장하지 않고 말할 수 있는데, 『홍루몽』은 바로 사회 전체, 특히 상류층 사회의 면모의 축소판이고, 또 당시 사회 전체, 특히 귀족과 지식인 계층의 정신문화의 축소판이다.

 

그렇기 때문에 “홍학” 연구전문가는 『홍루몽』 안에는 중국의 24 사기史記가 응집되어 있다고 탄식했던 것이다! 그렇다! 『홍루몽』 자체에는 하나의 풍부하고 완전에 가까운 인간세계도 있고, 하나의 절묘한 예술세계도 있다!

 

작가는 중요한 필력을 일부는 사회 역사의 비극에, 일부는 애정비극으로 창작했다. 이 비극의 중심무대는 가부贾府에 설치되어 있는데, 특히 대관원大观园 안에 있다. 주인공 가보옥贾宝玉, 임대옥林黛玉, 설보차薛宝钗와 왕희봉王熙凤 등 비할 수 없이 현명한 인물들과 그 운명, 그 중에 특히 그들의 애정혼인의 갈등에서, 이런 갈등을 둘러싸고 나타난 일련의 각종 계층의 인물 면모와 그 처지는 시종 이 비극무대의 중심에 자리 잡고 있다.

 

그 중에서 독자로 하여금 가장 감동의 빛이 어리게 하는 것은 가보옥과 임대옥의 애정비극이다. 연애 자체가 반역이던 당시로서는, 그들의 연애는 한 쌍의 반역자의 연애이다. 이것으로 보옥과 대옥의 비극을 이중의 비극으로 나타냈는데, 봉건예교와 봉건혼인제도 하에서, 상류사회에 속하는 귀족가정의 반역자의 비극은 허용될 수 없다. 작가는 이 이중비극을 융합하여 함께 서술했기 때문에 『홍루몽』의 인생의미는 더욱더 깊고 넓어질 수 있었다.

 

『홍루몽』의 특징은 가정의 모순에다 사회의 심각한 모순을 결합시킨 것이다. 이러했기 때문에, 소설의 시야는 일단 사회 전체를 향했는데, 면할 수 없는 정치적 어두움, 관료사회의 부패, 사회풍조의 각박함과 인심의 시들함 등을 작품에 반영했다.

 

소설에서 힘껏 묘사된 영국부荣国府를 통해 당시의 사회를 축소하여 응집해 놓은 것을 투시경으로 보는 것 같다. 이 봉건 대가족은 번영에서 쇠락으로 전환하고 있는 청조清朝와 마찬가지로, 비록 표면상으로는 아직도 명성이 자자함을 유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우르르 큰 저택이 무너지는” 추세는 이미 여러 방면에서 덮어 감추지 못하고 폭로되고 있었다. 번영에서 쇠락에 이르는 이 모든 것은 책 전체의 구성을 통해 창작의 사유와 그 특징이 잘 부합되어 있다. [출처] |작성자 중국 문화 산책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