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유기西遊記 손오공이 백골요괴를 세 번 공격하다
‘서유기’는 중국 고전 4대 명작의 하나로, 저자는 16세기 명나라 때의 소설가 오승은(吳承恩)이다. 석가모니부처의 제자인 금선장로(金蟬長老)가 불법(佛法)을 소홀히 한 죄로 인간세상으로 쫓겨나 10세(世)에 걸쳐 수행한다. 10번째 전생할 때가 바로 7세기 당나라 태종 정관(貞觀) 연간이었다. 법명은 현장(玄奘)으로 흔히 당승(唐僧)이라 불린다. 현장법사는 관세음보살의 점화(點化)로 태종의 부탁을 받아 서천(西天)으로 대승(大乘)불교의 진정한 경전을 얻으러 떠난다.
현장은 가는 길에 손오공, 저팔계, 사화상(沙和尚 사오정)과 백마를 거두는데 이 넷은 모두 하늘에서 죄를 범해 인간세상에 내려와 온갖 고초를 겪었다. 이들은 관세음보살의 구원을 받아 불문(佛門)에 귀의하고 서천으로 가는 길에 당승을 보호하는 호법(護法) 역할을 맡는다. 요괴와 마귀들은 영생을 가져다 준다는 현장법사의 육신을 차지하고자 그를 잡아먹기 위해 온갖 수작을 부린다. 또 부귀와 미색으로 이들 일행을 유혹하기도 한다. 스승과 제자 일행은 모두 81가지 난을 겪은 후 마침내 진정한 경전을 얻어 중국으로 돌아와 만고에 이름을 날린다. 그리고 이들 사제 4명은 물론 백마까지도 정과(正果)를 얻어 하늘로 돌아간다.
서유기에는 많은 생생한 캐릭터들이 등장하지만 이중에서도 가장 성공적으로 그려진 인물이 바로 손오공과 저팔계다. 손오공은 원래 돌원숭이로 태어났지만 보리조사(菩提祖師)로부터 무량(無量)한 신통(神通)변화를 배워 용궁과 저승에 가서 크게 소란을 피웠다. 그 후 옥황상제의 부름을 받아 ‘제천대성(齊天大聖)’에 봉해졌으나 자신의 직분을 망각하고 또 천궁(天宮)을 시끄럽게 했다. 나중에 여래부처에게 제압당해 오행산(五行山) 아래에서 5백 년간 눌려 있었다. 당승이 오행산을 지나는 길에 손오공을 구해주었다. 익살맞고 총명한 손오공은 서천으로 가는 길에 요괴와 마귀의 마법을 꿰뚫어보며, 부귀와 여색의 유혹에도 넘어가지 않았다. 또 기지를 발휘해 현장을 수많은 위험에서 구해낸다. 경전을 얻는데 성공한 후 여래는 그를 ‘투전승불(鬥戰勝佛)’에 봉했다.
반면 저팔계는 원래 천봉원수(天篷元帥)로 천상에서 8만의 수군을 거느리던 장군이었으나 나중에 색계(色戒)를 범하고 술에 취해 달에 사는 선녀 항아(嫦娥)를 희롱한 죄로 속세로 떨어졌다. 그런데 실수로 돼지 태(胎)에 들어가게 됐다. 저팔계는 경전을 얻으러 가는 길에 게으름을 피우며 집에 연연하고 음식과 잠을 탐하고 또 미색에 연연한다. 마지막에 여래불은 그에 대해 “완고한 마음을 없애지 못했고 색정이 사라지지 않았다”고 평가하며 ‘정단사자(凈壇使者)’라는 낮은 지위를 내렸다.
손오공이 세상에 나오다
이야기는 동승신주(東勝神州)라는 전설의 대륙에서 시작된다. 그곳 화과산(花果山) 정상에 신비한 바위가 있었는데, 생겼을 때부터 그 바위는 하늘, 땅, 그리고 별들의 정기를 끌어 모았다. 수억 겁의 세월이 흐르면서 이 신비의 바위는 천천히 비범한 정신을 잉태한 돌알(石卵)이 되었다.
어느 날 갑자기 바위가 쪼개지면서...원숭이가 태어났다! 처음 그 원숭이는 화과산에서 보통 원숭이들 사이에서 살았으나, 어느 날 폭포를 뛰어넘어 용기와 지혜를 펼쳐 보이며 폭포 뒤에 있는 신비한 동굴을 발견했다. 다른 원숭이들은 그를 따라 동굴로 들어가서 살았으며, 그를 원숭이 왕으로 추대했다.
그는 놀이와 축제의 나날을 보냈지만 오래가지 않았다. 그는 곧 죽음은 피할 수 없다는 것을 발견하고, 사치스런 생활에도 불구하고 언젠가 그도 죽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산을 떠나 인간의 옷을 입고 도사를 찾아갔다.
원숭이는 곧 도사의 총애 받는 제자가 됐다. 그는 72가지 변신술 등 다양한 도술을 배웠고, 한 번의 공중제비로 9만 6천 킬로미터를 날아가는 재주도 배웠다. 도사는 그에게 공(空)을 깨닫는다는 뜻의 손오공(孫悟空)이라는 이름을 지어 주었다.
항상 짓궂었던 손오공은 그의 사부를 떠난 후 신(神)들 사이에서 평판이 좋지 않았다. 그는 동해의 용왕을 겁박하여 갑옷과 특별한 무기(여의봉)를 강탈했고, 또 지하세계로 내려가서 염라대왕을 공포에 떨게 하기도 했다. 격분한 신들은 하늘로 올라가 옥황상제에게 정식으로 손오공을 고소했다.
손오공을 달래기 위해 옥황상제는 손오공에게 황궁 마구간의 필마온(弼馬溫)이라는 허울뿐인 벼슬을 내렸다. 손오공은 처음에는 잠잠했으나, 필마온이 마구간지기라는 것을 알고는 다시 행패를 부렸다.
천병(天兵)들이 파견됐으나 손오공을 당해내지 못했다. 옥황상제는 다시 유화정책으로 손오공에게 새로운 천상의 지위를 내려 천도복숭아 과수원지기를 맡겼다. 그러나 손오공은 스스로 “제천대성(齊天大聖)”으로 부르며 거만하게 제멋대로 행동했다.
어느 날, 천상의 신들이 서왕모(西王母)를 위한 연회를 열면서 모든 신들을 초대하였으나, “제천대성”은 손님 명단에 없었다. 손오공은 매우 화가 났다.
그는 궁에 몰래 숨어들어가 연회에 쓸 천도복숭아, 어주(御酒), 그리고 불로장생의 영약을 훔쳐 먹었다. 그런 후 그는 행패를 부리며 연회를 방해하고 과수원을 망쳐 놨다. 그는 제지당했다.
이번에는 옥황상제도 10만의 천병을 보내 손오공을 체포하라고 했으나, 소용이 없었다. 3개의 눈을 가진 이랑신(二郎神)과 도가의 신 태상노군이 힘을 합쳐 마침내 그를 사로잡았다.
그러나 손오공은 이미 천도복숭아를 마음껏 먹었고 영생의 영약을 삼켜서 불이나 도끼, 번개도 그를 어쩌지 못했다. 그러자 태상노군은 손오공을 팔괘로(八卦爐)에 던져 넣었다. 그 결과는? 49일 후, 도가 연금술의 가장 강력한 도가니의 화염 속에서, 손오공은 빨갛게 달아올랐지만 하나도 다치지 않은 채 나타났다. 오히려 팔괘로의 열기는 손오공에게 초자연적인 능력을 가진 불의 눈(火眼)을 연마해 주었을 뿐이다.
마침내 부처가 나서서 손오공에게, 부처의 손에 오른 다음 그 손을 벗어날 수 있는지 내기를 하자고 했다. 한 번의 공중제비로 수만 킬로미터를 날 수 있는 손오공에게 그것은 식은 죽 먹기다, 그렇지 않은가? 그러나 손오공은 임자를 만났고 부처의 신성한 힘을 이길 수 없었다.
손오공은 세상의 끝이라고 생각한 곳까지 날아가, 그 곳에서 5개의 기둥을 발견하고 증거로 표시하기 위해 그곳에 소변을 봤다. 그런 후 그는 되돌아와 흡족해 했다. 그렇지만 그 5개의 기둥들은 사실 부처의 손가락이었다. 손오공은 부처의 손바닥을 전혀 벗어나지 못했다.
부처는 손오공을 오행산 아래에 가뒀고, 그는 500년간 갇혀 있었다.
그 후 중국 당(唐) 왕조가 되어, 불교의 승려가 경전을 찾아 위험한 여행에 나설 때가 됐다. 그 스님은 고대 당의 수도였던 장안에서 현재의 인도로 알려진 천축이라는 곳으로 갈 때 보호자가 필요했다. 그래서 부처는 당승(唐僧)이 원숭이 왕이 갇혀 있던 산을 지나게 했고, 관음보살에게 손오공을 풀어주게 했다.
손오공은 기꺼이 그의 새 사부인 스님을 모시고 임무를 충실히 이행했다. 그러나 그의 짓궂은 본성은 바뀌지 않았기에 관음보살은 스님에게 도술 금고리를 주어 스님이 그의 제자, 손오공을 통제할 필요가 있을 때 그의 머리에 씌우게 했다.
81차례의 갖가지 고난 중에서 손오공은 순례여행에 나선 스님과 그 일행을 보호했다. 좌충우돌 날아다니고 독특한 도술을 사용하여 마귀들을 무찔렀고, 요괴들과 싸웠으며, 환술을 꿰뚫어 보고, 스님이 잡아먹히는 것을 구하는 등 중국문학에서 가장 다채로운 창조물이 되었다.
손오공이 저팔계를 굴복시키다
저팔계(豬八戒)는 본래 천궁의 천봉원수로 8만 수군을 관장했다. 하지만 나중에 색계를 범하고 술에 취해 달에 사는 선녀 항아를 희롱하다 2천대의 매를 맞고 속세로 떨어져 실수로 돼지 태(胎)에 들어갔다. 그리고 복릉산(福陵山) 운잔동(雲棧洞)에서 요괴 노릇을 했다.
관음보살이 장안(長安)에 가서 경을 구해올 사람을 찾을 때 저팔계를 굴복시켜 그로 하여금 당승을 돕게 했다. 당승을 기다리던 저팔계는 고로장(高老莊)에 들어가 고취란(高翠蘭)이란 아가씨를 억지로 아내로 맞이하려 한다.
이때 손오공이 당승을 보호해 서천으로 가다가 고로장에 이르렀다. 그는 고취란으로 변신한 후 저팔계와 부부가 되기로 거짓 약속을 하고는 팔계의 내력을 알아냈다. 두 사람이 싸움을 벌였으나 저팔계는 손오공의 적수가 되지 못했다. 나중에 손오공이 당승을 모시고 서천으로 경을 구하러 간다는 말을 들은 저팔계는 자신이 관음보살의 점화를 받은 일을 말했다. 저팔계는 손오공을 따라가 당승을 찾아 뵙고 함께 경을 구하는 여행길에 오른다.
손오공이 백골요괴를 세 번 공격하다
손오공이 백골정(白骨精)을 세 번 공격한 이야기는 ‘서유기’ 제27회에 등장한다. 당승(唐僧) 일행 4명이 경을 얻으러 서역(지금의 인도)으로 가는 길에 백호령(白虎嶺)을 지나고 있었다. 이때 이곳에 사는 요괴 백골부인(白骨夫人)이 이들을 속여 당승을 납치하기 위해 젊은 여인으로 변한다. 손오공은 속임수를 간파하고는 젊은 여인을 때려 죽였다. 백골정은 죽은 인피(人皮)만을 남겨 놓고 도망간다. 그리곤 다시 죽은 젊은 여인의 노모로 변했다. 손오공은 이 노모마저 죽였고, 도망친 백골정은 다시 젊은 여인의 아버지로 변했으나 이번에는 손오공의 손에 완전히 제거된다.
하지만 천목(天目)이 열리지 않았던 당승은 사람과 요괴를 구별할 수 없었기 때문에 3번 모두 손오공이 무고한 사람을 때려죽인 것으로만 보았다. 당승은 손오공을 비난하며 화과산으로 돌아가라고 했고 앞으로는 영원히 보지 않겠다고 했다. 당승은 또 손오공의 작별인사마저 거절하며 “나는 좋은 승려로 너같이 나쁜 사람의 인사는 받지 않겠다!”라고 했다. 손오공은 그가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보고 뒤통수에서 3개의 머리카락을 뽑아 분신을 만든 후 자신을 포함해 4명이 네 방향에서 동시에 절을 올렸다. 이렇게 되자 당승도 어쩔 수 없이 손오공의 인사를 받지 않을 수 없었다.
곧 이어 당승이 흑송림(黑松林)에서 난을 당했으나 저팔계와 사오정이 요괴를 물리치지 못했다. 당승마저 요괴의 술법에 걸려 호랑이로 변했다. 이때 저팔계의 구원요청을 받은 손오공이 돌아와 요괴를 섬멸하고 당승을 구해낸다.
'千里眼---名作評論'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백 년간 역사 악녀로 요괴, 음탕, 독랄 대명사인 반금련潘金蓮은 실존인물일까? (2) | 2023.05.16 |
---|---|
골육이 물로 만들어진 홍루 여아 집안의 영락으로 고귀한 신분이 끝난 가교저賈巧姐 (4) | 2023.05.16 |
범 때려잡았지만 덫에 걸린 무송武松 (0) | 2023.05.15 |
습인은 첩이 되기 위해 온갖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보옥을 교화하다 (4) | 2023.05.15 |
서유기 속 당승은 삼장법사로 천축국에 가서 불경을 배워 중국에 전하다 (0) | 2023.05.15 |
댓글